서울시, ‘자전거 정비인력 양성교육 과정’ 개설
- 자전거이용활성화 및 일자리창출 위한 ‘자전거정비인력 양성 교육생’ 모집
- 본 교육 이수한 시민 창업희망시 창업자금 융자 지원, 취업 희망시 자치구 운영 수리센터 등에 취업 지원
자전거 정비인력 양성 교육기관은 우리시가 민간 전문학원에 위탁하여 운영하며 운영방법은 강의 및 실기교육(90시간), 현장실습(18시간), 창업 지원교육(12시간) 등 총 120시간을 실시하며 교육을 이수한 시민들에게는 창업 및 취업을 적극 지원한다.
모집방법은 서울시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seoul.go.kr)를 통해 2010.8.9(월)부터 8.12(금)까지(5일간) 일반시민 50명을 공개 모집하며 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자 50명은 자치구청장의 추천을 받아 모집할 계획이다.
신청 자격으로는 공고일 현재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25세~60세의 남녀를 대상으로 하며, 제외 대상으로는 공고일 현재 취업중인자, 재취업 훈련사업 등 유사 취업훈련참여자, 사업자 등록이(자영업자) 되어 있는자, 교육 및 취업이 어려운 근로 무능력자 등이 포함된다.
교육 운영은 자전거 정비 전문 교육기관(바이크아카데미, 바이크클리닉) 2개소에 위탁 운영하게 되며, 각 학원에서 50명씩 교육하게 된다.
교육 훈련비는 1인당 200만원으로 서울시가 전액 또는 일부를 지원하게 되는데 일반 시민은 교육비의 80% 시비 지원 본인부담 20%이며, 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자는 전액 시비 지원한다.
창업지원 관련 본 교육을 이수한 시민이 자전거 수리센터 등을 창업 하고자 하는 경우 창업자금을 최대 8,000만원 까지 저금리로 융자 지원하고 취업을 희망하는 시민은 자치구 운영 수리센터, 시중 자전거숍 등에 취업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교육을 이수한 교육생에게는 (사)한국 자전거메케닉협회 주관 기능시험 응시 기회를 부여하고 자전거정비 기능사2급 자격을 취득케 하여 취업 및 창업을 지원하기로 하였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도시교통본부
백운석 자전거교통담당관
02-3707-83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