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GMP 교육 상반기 결과 발표
2010년 의료기기 GMP 교육은 양적 확대는 물론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과정 다양화 및 온라인 교육 확대 실시 등 업계에서 효율적인 GMP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추진하였다.
상반기(1~6월)에는 기초·기본·심화교육 과정 등 총 51회가 실시되어 1,672명이 수료하여 전년 동기대비 수료자(1,532명)가 8.4% 증가하였으며, 전체적으로 교육 운영 등에 대한 만족도도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체(만족도) : 4.0(‘08년)→4.2(’09년)→4.2(’10년 상반기) , 수입업체(만족도) : 4.1(‘08년)→4.2(’09년)→4.3(’10년 상반기) )
특히, 지방에 소재하고 있는 업체들도 쉽게 교육 받을 수 있도록 부산, 광주, 대전, 원주 등 지역을 직접 찾아 제공한 교육과 품질사후관리, 시험검사 및 문서실습 등 맞춤형 교육과정에 업체들의 관심이 높았다.
또한, 식약청은 온라인 강좌로 위험관리 등 전문 과정(10개 강좌)과 기본 및 보수 과정(18개 강좌)을 의료기기안전국 홈페이지(http://md.kfda.go.kr)를 통해 제공하여 업계의 다양한 사람들이 GMP 교육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하반기에도 지방교육(대구, 부산) 및 맞춤형 교육인 심화과정(시험검사) 등을 추가 개설하는 등 총 42회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강구할 계획이다.
앞으로도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업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교육의 질을 제고하는 한편 온·오프라인 교육 콘텐츠 추가 개발과 지역별·업체별 방문교육을 확대실시 하는 등 업체의 GMP 운영수준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디딤돌 역할을 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및 의약품의 안전에 관한 사무를 맡는 정부 부처로, 1998년 보건복지부 산하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설립돼 2013년 국무총리 산하 독립 기관으로 승격했다.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현장·과학·협력’을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fds.go.kr/
연락처
식품의약품안전청
의료기기품질과
02-350-498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