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KISA - 일본 IPA, 제12차 정례회의 개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29일 가락동 KISA 대동청사에서 일본의 정보화, 정보보호전문기관인 정보처리추진기구(IPA)와 정보보호 분야 상호 교류 및 협력, 공동연구 추진을 위한 제12차 정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정례회의에서 KISA와 IPA는 △정보보호 실태조사, △보안 산업 현황 및 전망, △신규 보안위협 및 대응 등 IT 융합환경 도래에 따른 국가차원의 정보보호 신규 정책을 공유하고, 양국 간 폭넓은 교류협력 관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이번 정례회의는 모바일 보안 정책 개발 및 신규 보안 법제 발굴 등에 대한 열띤 논의를 통해, 국가 차원의 정보보호 대응 방향을 정립하고 양 국의 IT 발전방향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이계남 KISA 인터넷융합.정책본부장은 “KISA와 IPA간의 실질적이고 내실 있는 협력과 공동연구를 통해 향후 정보보호 정책 추진에 있어 양국 간 시너지 효과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KISA는 IPA와 2004년 7월 정보보호 관련 분야 교류 협력 MOU를 체결하고, 이후 총 11회(연 2회)에 걸친 정례회의 개최를 통해 양국 간의 주요 정보보호 정책 이슈 및 의견 교환, 공동 협력방안 협의해 오고 있다.
KISA는 앞으로 일본을 비롯한 동남아, 중동, 아프리카 지역 등 다양한 국가를 대상으로 동북아 지역 정보보호 협력체계를 선도적으로 구축함으로써, 한국의 정보보호를 브랜드화하기 위한 협력 활동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nida.or.kr
연락처
한국인터넷진흥원 정책연구팀
황성원 팀장
02-405-6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