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농·축협 여신 신금리 시스템 도입
대출금리 결정의 합리적 기준 제시 등 선진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지난 2009년 1월부터 1년 6개월 간의 개발기간을 거쳐 본격 도입하게 되었으며 신규대출 및 기한연기 대출에 적용된다.
주요 내용으로는 먼저 변동형 조달금리 적용을 통해 고객은 지역농·축협의 조달원가가 반영된 대출금리 이용이 가능하게 된다.
두 번째로는 지역농·축협이 대출 취급에 따른 업무원가율과 예상손실율을 비용으로 금리에 반영함에 따라 합리적 대출금리 산정이 가능하게 된다.
세 번째로는 신용원가 가산금리 적용을 통해 고객별 금리 차등의 객관적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농민조합원 등 우수 고객에 대한 우대 방안을 강화하였다.
농협중앙회 황의영 상호금융총본부장은 지역농·축협은 제2금융권에 포함되는 기관으로서 제2금융권내에서 가장 낮은 대출금리를 운용하고 있으나, 예금 유치 경쟁으로 제1금융권(은행) 보다 불가피하게 다소 높게 운용될 수 밖에 없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선진형 금리시스템 도입과 같은 전산시스템개발로 서민들에게 저금리로 자금이 지원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강조하였다.
한편, 조합별 조달원가를 반영하는 기준금리 미 변경 농·축협에 대한 지도강화를 통해 일제히 기준금리(조달원가반영)를 변경토록 금년도 7월중에 조치 완료한 바 있으며, 덧붙여,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고객의 입장에서 업무를 개선해 나가 명실상부한 지역을 대표하는 생활금융기관으로 제2의 도약을 이룩해 내겠다고 강조하였다.
웹사이트: http://www.nonghyup.com
연락처
농협 상호금융기획부
신정훈 차장
02)2127-7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