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엔지니어링, 태국서 세계최대규모 가스분리시설 2건 완공

- 태국 內 동시에 발주된 30개의 프로젝트 중 공기 단축 대표 사례

- 동남아 프리미엄 Contractor로 우뚝 서…향후 수주 전망 ‘맑음’

뉴스 제공
삼성엔지니어링 코스피 028050
2010-08-01 11:00
서울--(뉴스와이어)--삼성엔지니어링이 세계최대규모의 가스분리시설을 완공했다.

삼성엔지니어링(대표이사 사장 朴基錫 www.samsungengineering.com)은 지난 31일, 태국 PTT社의 ESP(Ethane Separation Package)와 GSP-6(Gas Separation Package-6) 플랜트 2기를 성공적으로 완공하여 사업주에 인도 하였다고 밝혔다.

ESP와 GSP-6 프로젝트는 삼성엔지니어링이 2007년 7월과 8월에 연달아 수주한 것으로 총 일일 16억 입방피트 (ESP: 800 MMSCFD, GSP 6: 800 MMSCFD)의 가스를 처리하며 현재 가동 중인 시설 중 세계 최대 규모이다. 삼성은 설계에서 구매, 시공, 시운전에 이르는 전 과정을 일괄턴키 방식으로 단독 수행하였다. 당시 수주 금액은 약 11억불.

현재 상업적 운전중인 이번 플랜트의 완공으로 연간 130만톤의 에탄(Ethane) 가스와 83만톤의 프로판 가스의 생산이 가능하게 되었다. 생산된 에탄은 공단 내 에틸렌 공장의 원료로 사용될 예정이며, 프로판 가스는 태국내 소비용으로 공급된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이번 프로젝트에서도 발군의 역량을 과시했다. 2007년 중반에 태국내에서 비슷한 시기에 발주된 30개의 프로젝트 중 삼성 프로젝트만이 거의 유일하게 공기를 단축하였고, 무사고 3,800만 인시(Man-hour)까지 달성하며 외형과 내실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한편, 삼성엔지니어링은 PTT社가 94년 이후 발주한 5개의 가스플랜트를 모두 수주하여 성공적으로 완공했다. 태국의 에너지 국영기업인 PTT社는 최근 플랜트 경기가 점차 회복되고 있는 자국 내에서 뿐만 아니라 인접 국가 등을 중심으로 향후 200억불에 달하는 화공 프로젝트 발주를 진행할 계획이다. 따라서 동남아 지역에서 전통적 맹주로 군림해온 삼성의 수주 기대감도 한층 커지고 있다.

화공 2 사업부장인 강성영 전무는 “굵직굵직한 프로젝트의 차별적인 수행으로, 사업주들로부터 태국 내 프리미엄 Contractor로서의 입지를 확실히 굳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이번 플랜트의 후속으로 예정된 가스 처리 프로젝트를 비롯, 연해 천연가스전 개발 등 신사업 분야에서도 적극적으로 입찰 참여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삼성엔지니어링은 ‘91년 첫 진출 이후 지금까지 태국시장에서 15개의 화공플랜트를 수주하여 성공적으로 완공하였고, 태국 플랜트 시장의 양대 축인 국영 PTT社와 민영 시암시멘트(Siam Cement Public Co. Ltd.) 그룹을 모두 고정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amsungengineering.com

연락처

삼성엔지니어링 홍보팀
강석윤 과장
02-3458-352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