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비리없는 청렴청정구역 4곳 선정
- 금품․뇌물수수 등 비위는 물론 불성실․불친절 등의 사례가 없는 부서
- 보건정책담당관(본청)․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설비부(사업소)․서초소방서(소방)․중부수도사업소(상수도) 등 4개 부서 선정
서울시는 2일(화), 2010년도 서울시 자체청렴지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난 1년간 비리가 발생하지 않은 부서 4곳을 청렴청정구역(Clean Wave Zone)으로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청렴을 실천하는 부서에게는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자긍심을 심어주고 시민에게 신뢰받는 조직문화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청렴청정구역(Clean Wave Zone)은 서울시에서 대민업무를 취급하는 91개 부서 중 4개 분야별로 청렴도가 가장 우수한 부서를 선정하였다.
청렴도 우수부서는 지난 1년간 내·외 상시모니터링 결과 금품·뇌물수수 등 비위는 물론 불성실·불친절 등의 사례가 전혀 발생하지 않은 부서이다.
올해 청렴청정구역에는 여성가족정책관 보건정책담당관(본청)·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설비부(사업소)·서초소방서(소방)·중부수도사업소(상수도) 등 4개 부서가 선정되었다.
선정된 부서는 서울특별시장의 상장과 부상으로 100만원이 수여되며, 시민고객이 알아볼 수 있도록 명패와 안내문을 게시하고, 서울시의 정기 감사점검대상에서 1년간 제외하는 등 인센티브가 제공될 예정이다.
선정된 부서(기관)는 서울시 대표 청렴우수부서로 선정된 만큼 자체적으로 청렴실천계획을 수립·시행하도록 하여 서울시 청렴도 향상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한편, 선정된 부서의 시상은 서울시 ‘청렴의 날’(매월 첫째주 수요일)인 4일(수) 이루어질 예정이다.
시상개요
· 일 시 : ‘10. 8. 4(수) 10:00 ~
· 장 소 : 보건정책담당관, 도시철도설비부, 서초소방서, 중부수도사업소
·시상방법 : 최동윤 서울시 감사관 직접 방문 후, 상장 및 기념패 전달 등 직원 격려
서울시 관계자는 “2010년도 청렴청정구역(Clean Wave Zone)은 올 8월부터 2011년도 7월까지 1년간 시행되며, 매년 청렴청정구역을 선정하여 강력한 시책과 함께 서울시 청렴도 향상에 기여한 부서에게는 자긍심을 심어주어 스스로 청렴을 향해 움직이는 조직,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조직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시 감사관
감사담당관 권오혁
6360-4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