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민원 전담 옴부즈만(Ombusman)’ 운영
옴부즈만은 변호사, 감정평가사, 기술사 등 외부의 전문가 5명으로 구성되며, 주요역할은 K-water와는 독립적인 위치에서 각종 민원을 재검토하여 해결방안을 찾는 것으로, 임기는 2년(1회 연임 가능)이다.
K-water의 옴부즈만 제도는 외부감사나 제도적 이유 등으로 해결이 어려웠던 민원의 원만한 해결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며, 제1기 옴부즈만에는 석윤수, 양희선(이상 변호사), 정태영, 이응기(이상 감정평가사), 노인호(기술사) 5인이 위촉되었다.
김건호 K-water사장은 “지난 2월에 국민신문고대상을 수상하는 등 민원의 신속하고 공정한 처리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옴부즈만 제도의 도입으로 한층 생산적이면서도 국민의 입장을 더욱 헤아리는 민원해결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 쉬지 않고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수자원공사 개요
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기후환경에너지부 산하의 공기업으로, 대한민국의 수자원을 종합적으로 개발하고 관리하는 국내 유일의 물 전문 기관입니다.
가장 핵심적인 역할은 소양강댐, 충주댐 등 전국의 주요 댐과 보를 건설·운영하여 홍수와 가뭄 같은 물 재해를 예방하고, 광역상수도망을 통해 가정과 산업 현장에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심화되는 기후위기에 대응하여 댐과 하천을 아우르는 통합 물 관리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물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수력·수상태양광·조력 등 물을 이용한 청정 재생에너지를 생산하여 탄소중립 사회 실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K-water는 '세계 최고의 물 종합 플랫폼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국민 누구나 혜택을 누리는 물 복지를 실현하고 글로벌 물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water.or.kr
연락처
한국수자원공사 홍보실
이재홍 홍보기획팀장
042)629-22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