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을 찾아서”
이번 행사는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국립고궁박물관의 전시 유물들과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인 조선왕릉 40기 중 태강릉 현장을 연계하는 체험 프로그램으로 참가 신청은 국립고궁박물관 홈페이지(www.gogung.go.kr)를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 받는다.
어린이들에게 왕릉에 담긴 조선왕실의 뛰어난 문화와 500년 이상 이어진 유구한 역사의 의미를 느껴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기획된 이번 프로그램은 국립고궁 박물관에서의 국상과 왕릉 관련 유물 학습, 태릉 현장을 직접 찾아 이루어지는 다양한 왕릉 구성요소 탐구 활동 등 다채로운 체험으로 구성된다. 또한 작년 12월 태릉에 개관한 조선왕릉 전시관을 돌아보며 태릉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국상의 절차와 왕릉의 관리를 비롯한 조선왕릉 전반에 대한 학습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번 왕릉 연계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어린이들이 조선 왕릉의 역사와 문화를 직접 경험해보고 이해함은 물론 세계가 인정한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느끼면서 우리 스스로가 지켜 나가야 할 소중한 문화유산으로 인식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 될 것이다.
문화재청 개요
우리나라의 문화적 정체성을 지키고 대한민국 발전의 밑거름이 되어 온 문화재 체계, 시대 흐름에 맞춰 새롭게 제정된 국가유산기본법 시행에 따라 60년간 지속된 문화재 체계가 국가유산 체계로 변화한다. 과거로부터 내려온 고정된 가치가 아닌 현재를 사는 국민의 참여로 새로운 미래가치를 만드는 ‘국가유산’. 국가유산청(구 문화재청)은 국민과 함께 누리는 미래가치를 위해 기대할 수 있는 미래를 향해 새로운 가치를 더하고 국민과 공감하고 공존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를 지키며 과거와 현재, 국내와 해외의 경계를 넘어 다양성의 가치를 나눌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cha.go.kr/
연락처
국립고궁박물관 전시홍보과
02-3701-764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