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농업기술원, 백합 참나리로 웰빙식품 개발

대전--(뉴스와이어)--우리나라 대표 자생 백합인 참나리가 웰빙식품으로 탈바꿈했다.

충남농업기술원 백합시험장은 관상용으로 잘 알려진 국내산 참나리를 이용해 5년여 연구 끝에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쿠키, 발효주, 면류(麵類) 등의 웰빙식품 개발에 성공해 농가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번 개발은 우리나라 토종인 참나리 구근을 이용하여 웰빙시대에 소비자의 기호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기능성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금산인삼약초시험장과 공동으로 참나리 성분분석과 식품개발을 연구한 끝에 얻어낸 결과이다.

이번에 선보인 참나리 가공제품으로는 ▲과자류(쿠키)는 참나리 구근 5%를 첨가한 것이 관능평가 결과 가장 좋았고 ▲발효주는 백합건조분말 5% 첨가 발효주에서 기호도가 가장 좋았으며 생리, 기능성을 조사한 결과 SOD(Super Oxide Dismutase: 항산화효소) 유사활성 및 항균활성 등이 높았다.

또, ▲참나리 구근 건조분말 3%를 첨가한 밀가루 복합분의 제면에 서 맛, 조직감 등 전반적인 기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백합시험장 관계공무원은 “앞으로 백합재배 농가소득과 미래 산업으로 발전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백합시험장이 국내·외에 자생하는 주요 백합 종(種) 들을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대표적인 자생 백합인 참나리에서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렌산을 포함하여 10여종의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식용으로도 충분한 가치를 확인했으며 중국산 식용백합에는 3종의 지방산만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다.

충청남도청 개요
충청남도청은 21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안희정 도지사가 시정을 이끌고 있다. 충남도청의 4대 목표는 출산∙양육을 책임지는 충남,노인이 살기 좋은 충남,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남, 일자리가 풍부한 충남을 만드는 일이다. 안희정 도지사는 선심성 공약 남발을 막기 위해 스스로 매니페스토 공약집 발표하고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와 함께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hungnam.net

연락처

충청남도청 태안백합시험장
041-670-115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