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개 행정기관 ‘서비스 헌장마크’ 획득
행정서비스 우수기관에 대해 헌장마크를 수여하는 제도는 행정서비스헌장제도의 활성화 및 행정기관간 서비스 경쟁을 촉진하기 위하여 지난 2001년부터 해 오고 있는데, 작년까지 총 205개의 헌장이 동 마크를 수상하였다.
* 행정서비스헌장이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①서비스의 기준과 내용 ②제공방법 및 절차 ③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국민과 협의를 통해 구체적으로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국민에게 약속하는 제도(상세내용은 붙임 자료 참고)
한편 올해도 예년처럼 각급 행정기관이 자체평가를 거쳐 신청한 82개 의 각종 서비스헌장에 대해 한국지방행정연구원과 공동으로 전년도의 이행실태 및 고객만족도를 평가하여 그중에서 일정수준에 도달한 62개 헌장에 대해 서비스 우수기관을 인증하는 헌장마크를 수여하고, 각종 표창 및 시상금을 수여하였다.
먼저, 영예의 대통령 기관표창(대상)은 충청북도(소방서비스헌장), 전남 순천시(세무행정서비스헌장), 김제우체국(우체국서비스헌장)이 차지했으며, 국무총리표창(최우수상)은 공주교육청, 경상북도, 충북 단양군, 전남 영암군, 경남 진해시 등 10개 기관이 선정되었고, 장관표창이 수여되는 우수상과 모범상은 경기도 부천시 등 49개 기관에게 각각 돌아갔다.
한편, 이들 수상기관에서 행정서비스헌장제도 발전 및 서비스 개선에 특히 공로가 많은 36명의 공무원들에게는 영예의 정부포상이 주어졌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대상 수상기관 3곳의 행정서비스 혁신사례가 영상물로 제작되어 눈길을 끌었는데, 충청북도 소방본부(소방행정서비스헌장)는 고객눈높이 소방행정을 실천하기 위해 ‘지령후 30초 이내 출동’ ‘병원도착후 5분내 가족 연락’ 등의 구체적 서비스 이행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주민에게 홍보하고 실천했던 노력을 소개하였으며, 전남 순천시(세무행정서비스헌장)는 전국최상의 행정서비스 기관이라는 시정목표하에 ‘서비스헌장 전담부서 신설’ ‘이행기준 불이행시 적극적인 시정·보상’ ‘세정업무 법정처리기간 단축’ 실천사례를 소개하였고, 김체우체국(우체국서비스헌장)은 주민에게 사랑받는 우체국을 만들기 위해 서비스헌장 이행기준에 ‘30석 이상 대기공간 확보 및 최신도서 비치’ ‘부재시 우편물 도착통지서 2회 교부’등 상세한 서비스 내용 및 절차를 약속하고 실천하였던 사례를 보고하여 많은 호응을 받았다.
행자부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가 수요자중심의 행정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서비스 경쟁에 나설 수 있도록 고객관점에서의 평가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우수기관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보다 많은 행정기관에서 서비스 우수기관 벤치마킹을 할 수 있도록 행정서비스헌장 실천 우수사례 및 헌장운영실태 등을 책자 및 CD로 제작하여 보급하고, 중장기적으로는 행정서비스헌장 서비스 이행기준이 적극 실천될 수 있도록 현재 각 부처에서 개발하고 있는 성과관리체계와의 연계 운영을 지도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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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도혁신팀 이병철 3703-46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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