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농업기술센터, 콩 노린재류 획기적인 친환경 방제법 보급
어린 콩꼬투리가 노린재의 피해를 받게 되면 꼬투리가 떨어지거나 콩알이 차지 않고 콩알이 크게 되면 노린재들이 즙액을 빨아먹어 쭈글쭈글하거나 검은 반점이 생기는 등 품질 및 수확량을 크게 떨어뜨려 콩 재배 농가에게 큰 피해를 준다.
콩노린재 방제는 살충제를 살포하는 방법이 유일하지만 살충제를 뿌려도 성충은 이동이 활발하여 다른 곳으로 날아갔다가 약효가 떨어지면 다시 와서 피해를 주기 때문에 날로 상승하는 농약대에도 약제방제 효과가 크지 않아 농민들에게는 골칫거리이다.
친환경적 방제법은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노린재가 좋아 하는 유인제를 이용하여 그물망 안에 포획하는 방법이다. 특히, 유인제는 생활주변에 저렴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는 깻묵과 멸치머리, 고등어머리 등이다.
이것을 살짝 태워 부패가 되지 않게 하면 노린재가 냄새를 맡고 즙액을 빨아 먹기 위해 그물망 안으로 들어오게 된다. 그물망을 콩밭에 세워두면 많은 양의 노린재를 유인할 수 있어 획기적인 콩 노린재 방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콩 뿐만 아니라 단감도 노린재 피해를 받으면 속이 퍼석퍼석해져 상품성이 떨어지는데 이 방법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
연락처
대구광역시 농업기술센터
작물환경담당 정영철
053-982-38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