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청소년 해외테마체험 프로그램 실시
공모를 통해 선발된 청소년으로 구성된 파견단(청소년 15명, 인솔자 3명)은 8월 16일부터 20일까지 일본(구로베, 도야마, 고마츠)을 방문하여 친환경산업체와 관광산업체 견학을 통한 직업체험활동과 국립다테야마청소년 자연의집에서 청소년교류 및 수련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이번 파견단은 지난 5월에 선발되어 다양한 공동체훈련을 통해 팀워크를 다지고 지역 산업체방문을 통해 지역현실을 이해하고 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인 ‘유리마을 프로그램’에 참가하여 일본청소년들과의 교류행사시에 선물로 줄 유리 공예소품을 제작하고 일본에서 사용할 명함을 제작하는 등 사전에 많은 준비를 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여성가족부가 주최하고 국제청소년교류연맹·도계청소년장학센터가 주관하여 진행하고, 일본 도야마현 관광청의 도움으로 현지 체험활동중심 일정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참가자인 장미랑(도계고, 1학년)양은 “파견 전 사전활동 프로그램이 많았지만,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다양한 직업체험과 지역사회의 이해를 통해 미래를 준비하는 청소년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 청소년 해외테마체험 프로그램은 폐광지역 청소년 중에서서도 저소득가정 및 청소년활동 우수 참가자들을 중심으로 선발하여 사회적 취약계층의 청소년들에게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는데에도 의의가 있다.
여성가족부 개요
여성정책과 가족정책을 전담하는 정부 부처로 2001년에 설립됐다. 주요업무는 여성정책 기획 및 종합,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정책의 성별 영향 분석 평가, 가족폭력 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 여성 인력의 개발과 활용, 성 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여성단체 및 국제기구와 협력 등이다. 기획조정실, 여성정책국, 청소년가족정책실, 권익증진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gef.go.kr
연락처
청소년교류과
사무관 최병훈
2075-865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