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산진, 기계업체 해외유력 발주처 벤더등록 무료지원
현지 플랜트 및 관련기자재 발주처는 기술 및 신뢰성이 검증된 기자재·부품업체를 사전에 구매업체(Vendor) 명단에 등록하고, 이들 등록된 업체를 위주로 관련 부품·기자재를 조달하고 있기 때문에, 국산 부품·기자재의 현지 수출을 위해서는 벤더등록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국내 관련업계는 해외영업능력이 취약하여 국내 대기업 납품이나 비연속적인 현지 바이어 오퍼를 통한 소극적 형태의 수출이 대부분으로 현지 유력 발주처에 우리업계가 직접, 벤더 등록을 추진하려고 하여도 현지시장정보 부족 및 해당 발주처에 대한 접근루트 부재, 신청과정에서의 행정력 부족 및 직·간접 추진비용의 부담, 등록 후 체계적인 관리체계 부재 등 현실적인 어려움에 부딪히고 있다.
이러한 우리업계의 애로해소 뿐만 아니라 증가추세에 있는 중동지역의 플랜트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지난해 연말 산업자원부는 "해외 플랜트시장 참여확대방안"에 대한 세부실행계획을 마련하였으며, 이러한 계획의 일환으로서 기계산업진흥회가 KOTRA 중동·아프리카지역본부와 공동으로 국내 기계류 부품 및 플랜트 기자재 업체의 현지 유력 발주처에 대한 벤더등록을 지원하고 있다.
기계산업진흥회는 현지 무역관의 협조로 중동·아프리카 지역의 수출유력 기계류 부품 및 플랜트기자재 관련품목과 현지 발주처에 대한 기초조사를 마치고 지난 4월부터 본격적인 사업안내 및 신청접수를 받고 있으며 현재까지 20여개의 기계업체의 신청을 받아 밴더등록을 추진하고 있으며, 계속 업계의 신청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신청업체에 대하여는 생산품목과 시장성을 감안한 벤더등록대상 현지 유력발주처 선정과 등록 절차에 대한 Consulting 지원뿐만 아니라, 벤더등록에 필요한 제반서류 입수, 필요시 전문가를 통한 서류작성 및 벤더등록 추진에 따른 현지 활동경비 등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벤더등록을 통한 수출기회 확대 뿐만 아니라 이를 실질적인 수출확대로 구체화 시키기 위해서, 기산진은 KOTRA와 공동으로 지속적인 현지 입찰정보 입수 및 제공 등 체계적인 사후관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 벤더등록 문의 및 연락처
-한국기계산업진흥회 국제협력팀 이효천 과장, 김수민 상담역
-전화 : 02-369-7854, 52, 팩스 : 02-369-7900
-Email : trade@koami.or.kr
-홈페이지 안내 : www.koami.or.kr (해외벤더등록지원사업)
연락처
홍보팀 김용국 팀장 369-7830
이 보도자료는 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