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 애플과 구글이 78% 점유

서울--(뉴스와이어)--다양한 업체들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뛰어들고 있지만 당분간 애플과 구글이 시장의두 축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ABI 리서치에 따르면 2010년 전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중 78%가 애플의 iOS(앱스토어)와 구글의 안드로이드(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iOS는 전체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의 절반 이상인 52%를 차지할 전망이다. 애플은 최근 애플리케이션 구매 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는 ‘Try Before You Buy’ 섹션을 도입하고 아이패드에도 애플리케이션 추천 기능을 추가하는 등 앱스토어 이용환경 개선에 나서고 있다.

안드로이드의 추격도 만만치 않다. 2010년 들어 다양한 안드로이드폰이 출시되면서 일 평균 개통대수가 16만 대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구글은 지난 7월 12일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안드로이드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한 ‘앱 인벤터’를 선보이면서 일반인들도 손쉽게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구글은 2009년 한 해 미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앱 인벤터를 테스트한 결과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촉진시키는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었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ABI Research의 Bhavya Khanna 애널리스트는 “애플의 앱스토어가 선두를 달리겠지만 예전처럼 독주하던 시대는 끝이 났다. 하지만 블랙베리와 노키아의 경우 애플리케이션 종류가 미비하고 디바이스간 통합이 이뤄지지 않은 관계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가 활발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 경쟁이 치열해 짐에 따라 애플리케이션 판매 가격은 하락세를 기록 중이다. 대부분의 게임이 0.99~5달러 수준에 판매되고 있으며, 다수의 인기 애플리케이션들은 광고 기반의 무료 모델을 채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수익 창출은 점차 어려워질 전망이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 매출은 2011년 최고치를 기록한 후 하락세를 보일 것이며, 연간 80억 달러 이하에 머물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폰 시장 경쟁에서 하드웨어 기능 자체보다는 경쟁력 있는 애플리케이션의 역할이 커지고 있는 만큼, 구글, 애플, 이통사 등 앱스토어 운영 사업자들은 앞으로도 무료 또는 저렴한 애플리케이션 확보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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