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이 함께하는 전통문화이야기’ 교육운영
이번 과정은 우리 전통문화에 대해 관심이 많은 대학생 90여 명을 대상으로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슬기를 직접 체험하고 배우면서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마련하게 되었다.
특히, 이번 교육은 첫째날 배기동 전 한국전통문화학교 총장의 ‘한국민족과 문화의 기원’이라는 이론 강의를 시작으로 전통예술의 혼을 느낄 수 있는 도자기 체험과 우리소리 배우기, 다도 체험 등과 문화재 현장을 답사하는 프로그램으로 다양하게 편성해 대학생들이 우리 전통문화에 좀 더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학술토론회(문화재의 과거, 현재, 미래)를 개최하여 교육생들이 심층적으로 문화재에 대해 상호 의견을 나누고, 우리 전통문화의 무한한 가치를 한층 새롭게 인식하는 시간도 마련하고자 한다.
이번 교육은 평소 우리 전통문화를 직접 접해볼 수 있는 기회가 적었던 대학생들에게 소중한 우리 전통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문화재청 개요
우리나라의 문화적 정체성을 지키고 대한민국 발전의 밑거름이 되어 온 문화재 체계, 시대 흐름에 맞춰 새롭게 제정된 국가유산기본법 시행에 따라 60년간 지속된 문화재 체계가 국가유산 체계로 변화한다. 과거로부터 내려온 고정된 가치가 아닌 현재를 사는 국민의 참여로 새로운 미래가치를 만드는 ‘국가유산’. 국가유산청(구 문화재청)은 국민과 함께 누리는 미래가치를 위해 기대할 수 있는 미래를 향해 새로운 가치를 더하고 국민과 공감하고 공존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를 지키며 과거와 현재, 국내와 해외의 경계를 넘어 다양성의 가치를 나눌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cha.go.kr/
연락처
한국전통문화학교 전통문화연수원
041-830-78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