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균형적 발전을 위한 전 세계 청소년 포럼 개최
이 포럼은 세계의 청소년들을 한자리에 모여 전 세계적 문제에 대한 대안과 해결책을 모색하는 기회를 가지고, 우리나라를 국제청소년활동의 중심지로 정착시키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올해 주제는 ‘카이로 아젠다*성취를 위한 청소년의 역할(The role of youth for achieving the Cairo Agenda)’이다.
* 카이로 아젠다 : 지난 ‘94년 이집트 카이로에서 열린 인구개발회의에서 채택된 선언문으로 현재까지 인구문제를 다루고 있는 선언문 중 가장 본질적인 관점에서 인구문제를 바라본 선언문
포럼에서는 현재 세계 경제위기로 증가하고 있는 빈곤 및 실업으로 인한 가족 기능의 약화와 저출산 현상, 그리고 가속화되고 있는 인구 증가와 더불어 생식의 권리와 가족계획에 대해 미래를 살아갈 청소년들이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해 토론한다.
특히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등 각국에서 직면하고 있는 인구 문제와 관련하여 지속가능한 인구개발과 성 건강에 대한 본질적인 해결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19일에는 아시아태평양지역인구개발협의체(APA)의 의장이자 일본가족계획국제협력재단(JOICFP)의 수미 이시(Sumie Ishi) 회장이 기조 강연을 맡아 카이로아젠다의 중요성과 인구문제 해결의 시급성을 발표한다.
기조강연은 UN에서 제정한 새천년개발목표(MDG)의 인구, 성 건강에 대해 미래의 사회 구성원인 청소년들의 관점에서 함께 고민해보는 발전적인 자리가 되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어서 아시아태평양지역 인구개발협의회의 전문가들과 함께 ‘가족의 존엄성 보호’, ‘지속가능한 인구개발’, ‘세계 공중보건 증진’ 등의 세 가지 소주제별로 집중적인 세미나와 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국가별 사례공유에 대한 그룹토론과 전체총회를 거쳐 24일에는 서울선언문을 채택할 예정이다. 본 선언문은 전 세계적으로 인구문제 해결의 시급성과 개발도상국의 공중보건에 대해 관심을 가져줄 것을 촉구하며 각국 청소년들이 함께 실천할 수 있는 내용 등이 담길 예정이다.
이 밖에도 참가 청소년들이 한국의 전통예절과 전통혼례 등 한국전통문화를 직접 체험하며 공감할 수 있도록 하고, 함께 어울리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우정의 밤 행사 등이 진행된다.
‘국제청소년광장’은 지난 88년 서울올림픽 이후 국제적으로 격상된 우리나라의 위상에 걸맞는 역할을 다하기 위한 세계 젊은이들의 대화의 장으로, 지난 ‘90년 ’한국국제평화캠프‘란 이름으로 최초 개최되었다. 이후 전 세계적인 번영과 평화를 모색하기 위해 매년 국제기구와 함께 협력과 공조가 필요한 주제로 본 행사가 열리고 있다.
여성가족부 개요
여성정책과 가족정책을 전담하는 정부 부처로 2001년에 설립됐다. 주요업무는 여성정책 기획 및 종합,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정책의 성별 영향 분석 평가, 가족폭력 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 여성 인력의 개발과 활용, 성 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여성단체 및 국제기구와 협력 등이다. 기획조정실, 여성정책국, 청소년가족정책실, 권익증진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gef.go.kr
연락처
청소년교류과
사무관 최병훈
2075-865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