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네티즌은 마우스품 판다”

뉴스 제공
SK텔레콤 코스피 017670
2010-08-17 09:55
서울--(뉴스와이어)--인터넷인구 4000만 시대. 인터넷쇼핑은 이메일 다음으로 이용률이 높은 킬러 아이템으로 확고히 자리잡았다. 랭키닷컴의 사이트 순위에서도 포털사이트 4곳과 함께 오픈마켓 3곳이 당당히 10위권 내에 포진돼 있을 정도다.

인터넷이 요즘처럼 보편화되기 전 오프라인을 통해 쇼핑하는 시대에서는 좀 더 싸고, 좋은 물건을 사기 위해서는 발품을 팔아야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에서는 얼마나 마우스로 클릭을 잘하느냐에 따라 이른바 손품을 파는 것에 따라 좀 더 좋은 상품을 좀 더 산 가격에 구입이 가능하다.

이른바 이제 쇼핑도 발품이 아닌 손품을 팔아야 하는 시대가 온 셈. 백화점이나 할인마트 같은 오프라인 쇼핑처럼 구매업체가 알아서 해주는 방식에 익숙해진 소비자라면 오픈마켓 이용이 다소 불편할 수 있겠지만 몇 가지 활용팁(tip)만 머리 속에 넣어둔다면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쇼핑을 할 수 있다.

오픈마켓으로 대표되는 온라인쇼핑몰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마케팅과 프로모션도 다양한 형태로 진화, 발전 중이다. 타깃계층이 다른 다양한 기업들과의 광범위한 제휴, 상품별로 상이한 마진구조와 차별화된 고객구매형태 등의 이유로 온라인쇼핑몰 특히 오픈마켓에서는 쇼핑방식이 다양하고 복잡할 수 밖에 없다.

11번가의 경우, 1600만명의 회원이 39개의 상품 카테고리 내 1300만개의 상품을 대상으로 구매활동을 하고 있다. 판매상품수도 엄청나게 많고, 서비스와 혜택도 다양하다 보니 얼마나 스마트하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지혜로운 쇼핑, 신(新)경제인이 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오프라인 판매처가 모든 고객에게 일괄적인 가격할인 및 이벤트 행사를 하는 것에 비해 온라인 쇼핑몰이 다소 복잡하게 할인이벤트 구조를 가져가는 이유는 최저가수준의 가격, 즉 마진폭이 적기 때문이다. 적은 마진폭 범위 내에서 한정된 비용으로 이벤트를 진행하려다 보니 결국 쇼핑을 많이 하는 고객에게 좀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기 위함이다.

또 다른 이유는 개인별 상황에 따라 할인포인트와 혜택이 달라지는 개인화된 쇼핑환경으로 진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휴대폰을 구입할 때 고객의 월평균이용료와 사용기간에 따라 휴대폰가격이 달라지는 휴대폰 마케팅처럼 온라인쇼핑환경도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최저가보상제’, ‘고객실수보상제’, ‘위조품 보상제’, ‘하나 사면 하나 반값’등 이벤트 이름만으로도 엄청난 혜택이 다가오는 듯하다. 하지만 좋은 프로모션일수록 혜택이 많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게 되고 결국 고객클레임이 많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11번가 고객불만 담당자는 “이벤트의 혜택을 받으려면 최소한의 요구사항을 이행해주거나 좀 더 꼼꼼하게 이벤트 내용과 조건을 살펴봐야 한다”며, “혜택을 받은 대다수는 말이 없지만, 회원 개인의 상황과 이벤트 조건이 맞지 않아 혜택을 받지 못한 극소수의 회원은 고객 불만으로 이어진다”고 말했다. 또 “오픈마켓의 규모가 커지고 이용자가 점점 늘어나는 만큼, 좀 더 고도화된 프로모션 아이템과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오픈마켓 사업자는 강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SK텔레콤 11번가 사업총괄 정낙균 본부장은 “판매자와 소비자의 매매를 중개하는 제3자적 위치의 오픈마켓 사업자들이 점차 모니터링 강화, 고객센터 강화, 고객서비스 강화등을 통해 소비자의 입장에서 서비스와 편익을 개선시키기 위한 노력을 확대해 나가는 추세”라고 말했다.

오픈마켓 쇼핑의 달인되기…혜택 200%받는 법

-사이트 접속은 바로가기 방식으로 해라
바로가기를 통해 접속, 구매할 경우 포인트 추가적립혜택, 가격할인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동일상품을 판매하는 다양한 판매자 중 판매자의 신용도와 고객만족도를 눈여겨봐라
ok셀러(만족도 95%이상), 빅셀러(판매등급 1,2등급의 우수판매자), 퀵셀러(2일이내 배송이 85%이상인 판매자)등의 등급이 있는 판매자는 우량판매자이므로 고객불만발생 가능성이 낮다.

-구입시에는 구매후기, 판매자상품의 댓글을 꼼꼼히 살펴봐라. 구매후에는 구매확정을 반드시 하고, 가급적 구매후기를 작성해라.
별도의 포인트등 혜택을 받을 수 있고, 회원등급도 올라가므로 결국 혜택이 많아진다.

-SMS수신동의를 해둬라
스팸문자수신이 귀찮아 SMS수신동의를 하지않는 고객이 많다. 하지만 SMS수신동의를 해두면 반짝세일 같은 스팟성 번개이벤트 정보와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다.

-단골샵을 등록해둬라
단골샵 등록후 구매할 경우 일부 판매자로부터 최대 추가할인을 10%까지 더 받을 수 있다.

-로스리더(loss leader, 전략적으로 대량확보를 통해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손실을 보면서까지 원가보다 싸게 파는 상품. 특매상품·유인상품·미끼상품·특수상품 등 여러 별칭으로 불림)을 공략하라
11번가의 ‘오늘의 특가상품’, ‘울트라데이’, ‘메인빌보드’등이 이런 류의 상품으로 가격대비 만족도가 높은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배송은 늦어도 3일이내면 가능하다. 3일을 기다려면 오지않을 경우 판매자에게 혹은 고객센터에 전화해 배송상황을 파악하라

-가급적 자주, 가능하다면 매일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 자주 사이트를 방문해 이벤트만 응모해도 포인트가 쌓이고, 당첨되는 뜻밖의 횡재 가능성도 높아진다. 이른바 출석체크 이벤트만 응모해도 포인트를 쌓을 수 있다. 당첨확률은 응모횟수에 제한이 없는 이벤트의 경우 많이 응모한 고객(사이트 방문 및 참여도가 높은 고객)이 높으며, 응모횟수제한 이벤트는 일반적으로 구매 고객에게 응모횟수를 더 많이 제공해 이벤트에 참여 할 수 있는 기회도 더 많이 제공한다.

SK텔레콤 개요
SK텔레콤은 국내 1위의 무선 통신 서비스회사이다. 유·무선 통신 인프라와 AI 및 ICT 경쟁력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유·무선 통신망을 고도화해 안정적인 통신 인프라를 구축하고, 구독·메타버스·Digital Infra 등 새로운 영역에서 혁신을 지속해 나가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ktelecom.com

연락처

SKT커머스플래닛 11번가
최이철 매니저
070-7400-3014
이메일 보내기

홍보대행사 애플트리
강승혜 대리
070-7115-0320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