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립박물관, 인천시민 인문학강좌 하반기과정 개설
인천시민 인문학강좌는 지난 2009년 7월 인천광역시립박물관과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간 체결된 업무교류협약이 진행된 결과 2009년 9월부터 운영되기 시작한 프로그램이다. 공동의 학술사업 및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인천의 문화발전 증진에 기여하고자 하는 두 기관은 인천광역시립박물관의 교육강좌 운영노하우와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의 인문학 연구역량을 결합하여 시민대상 인문학강좌를 개설한 것이다. 이를 통하여 인천지역의 문화인프라를 구축하고 인천시민의 인문학적 소양과 가치를 증진시켜 두 기관은 지역사회에서 평생교육과 소통의 장을 구축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2010년 인문학강좌는 상·하반기과정으로 나뉘어 진행되는데 상반기과정은 ‘우리 시대와 人文學의 대화’로 지난 3월~6월 운영되었다. 하반기과정은 ‘동아시아와 한국, 상생을 향하여’라는 주제 아래 전체 8강의 강의가 운영될 예정이다. 기존의 취미나 교양 위주의 주제에 한정되었던 인문학강좌의 틀에서 벗어나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인천사회의 인문학적 토대를 구축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하여 다양한 방식의 강좌를 개설하고자 한다. 특히 하반기강좌는 동아시아 속 한국의 위치와 역사, 문화를 비롯하여 중국, 일본, 베트남과의 영향관계까지 살필 수 있는 흥미로운 시간이 될 것이다.
본 강좌는 무료로 9월 14일에서 12월 21일까지 격주 화요일마다 진행되며, 접수인원은 140명으로 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8월 16일부터 9월 5일까지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인천광역시청 개요
인천광역시청은 28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유정복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cheon.go.kr
연락처
인천시립박물관 전시교육과
학예연구사 안성희
032-440-673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