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화진흥원 ‘국가 DB구축 10년: 주요 성과와 의미’ 사료 발간

뉴스 제공
한국정보화진흥원
2010-08-18 10:33
서울--(뉴스와이어)--한국정보화진흥원(NIA·원장 김성태)이 10년간 추진해온 국가DB 구축 사업의 결과를 총체적으로 정리해 그 효과와 성과를 분석하고 향후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국가DB 구축 10년 : 주요 성과와 의미’를 발간했다.

이 사료에는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결과를 제시하기 위한 정성적·정량적·협력적 성과 등을 담고 있으며 주요 사업 경과와 다양한 통계, 세부 진행 사항, 그리고 국가사회에 미친 영향과 효과 등 국가DB구축 사업과 관련한 역사와 의미가 총망라돼 있다.

또한 국가적으로 보존 및 이용가치가 있는 지식정보DB나 국가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행정정보DB의 내용을 상세하게 수록하고 있으며 국가DB의 생산과 보존, 유통을 위한 기반을 비롯해 이를 국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반에 대해서도 자세히 정리했다.

그동안 395개의 사업을 추진해오면서 약 3억 건 이상의 국가DB를 구축하고 월 평균 이용건수 4천 만 건의 성과를 거둔 만큼 이번 사료 발간을 통해 국가 지식자산으로서 국가DB의 위상을 확인할 수 있을 전망이다.

더불어 지식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지식경제사회 구축을 위해 필요한 ‘가치 있는 정보’의 확보와 축적, 그리고 활용 전략에 대해 정리한 이번 사료는 국가DB 구축 사업 소기의 성과를 알리고 중요성을 인지시키는 역할과 동시에 현재 과도기를 맞이한 이 사업을 추진하는데 있어 향후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DB 구축 10년 : 주요 성과와 의미’는 한국정보화진흥원(www.nia.or.kr)을 비롯해 공공정보 개방 및 활용 지원을 위한 통합창구인 공공정보활용지원센터(www.pisc.or.kr), 국가DB포럼(www.ndbf.kr) 홈페이지를 통해 전문 PDF파일을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개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통신기술(ICT) 정책과 기술 전문기관으로서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 경제 활성화,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보화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여 지능정보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a.or.kr

연락처

한국정보화진흥원 정책홍보부
김지연
02-2131-076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