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대한민국 지적장애인 미술대전 개최
지적장애인들의 미술적 재능을 발굴하고 이러한 특별한 재능을 일반인과 나눌 수 있도록 수년간의 지적장애인 미술전시회를 진행해 온 사회복지법인 온누리복지 재단이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성신여자대학교, 평택대학교, 서울산업대학교에서 후원한다.
‘제1회 대한민국 지적장애인 미술대전’은 전국에서 총 406개의 작품이 출품되어 미술대학 교수로 구성된 전문심사위원들의 심사과정을 거쳐 75개의 작품이 입선되었다.
입선된 작품 중 뛰어난 미술적 재능을 보인 9개의 작품이 입상작으로 선정되어 9월 2일 시상을 할 예정이며 시상내용은 온누리복지재단 대표이사 상과, 평택대학교 총장상, 국립서울산업대 총장상 등 다양한 상이 준비된다. 영애의 1위를 차지한 명현학교 신경선(여20세,지적2급)씨의 ‘인디언 공주가 된 나의 모습’은 지적장애인 특유의 순수함과 작품의 색감이 심사위원들의 찬사를 받았다.
이번 미술대전이 지적장애인 화가들의 예술혼이 깃든 미술작품들을 전시할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적 소수그룹으로써 국민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문화예술을 나누는 장이 될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의 관심과 관람을 바란다.
전시는 무료 관람이며 입선된 작품들을 직접 판매하고 입선작품을 활용한 다양한 문화콘텐츠 개발 상품을 전시 판매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 개요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 예술, 체육, 관광, 종교, 미디어, 국정홍보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 부처이다. 2008년 문화관광부와 국정홍보처, 정보통신부의 디지털콘텐츠 기능을 통합해 문화체육관광부로 개편했다. 1차관이 기획조정실, 종무실, 문화콘텐츠산업실, 문화정책국, 예술국, 관광국, 도서관박물관정책기획단을 관할하며, 2차관이 국민소통실, 체육국, 미디어정책국, 아시아문화중심추진단을 맡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문화재청, 대한민국예술원, 한국예술종합학교,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국어원, 국립중앙도서관, 국립극장,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국악원, 국립민속박물관, 한국영상자료원, 해외문화홍보원, 한국정책방송(KTV)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cst.go.kr
연락처
문화체육관광부 장애인문화체육과
정재우 주무관
02-3704-988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