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개발도상국 여성 대상 IT 교육 실시
개도국 여성대상 IT 교육훈련은 ‘03년부터 추진해 온 사업으로, 올해에는 대상국과 교육 규모를 확대하여 2회에 걸쳐 추진 중이며, 23일에 시작되는 이번 교육에는 중국, 인도, 네팔 등 총 10개국*의 여성 공무원 및 IT관련 전문가 30명이 참가한다.
※ 참가국 : 미얀마, 말레이시아, 중국, 태국, 필리핀, 캄보디아, 인도, 라오스, 네팔, 부탄
이번 교육훈련은 한국의 선진 IT 기술과 여성가족정책을 활용하여 개도국 여성의 사회·경제적 역량을 강화하고 글로벌 여성 IT리더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특히, 정보통신 전반에 대한 연수생들의 이해를 고취하고 IT와 연관된 정책과 실무 역량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한국의 전자정부와 국가간 협력, 성인지적 여성정보화 정책사례 등에 관한 강의와 한국에너지기술원, 삼성전자 등을 견학하여 한국의 우수한 IT 기술을 직접 체험하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여성가족부는 개도국 여성을 국내에 초청하여 IT 교육훈련을 지원하는 것 외에도, 개도국에 방문하여 현지의 상황과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IT 교육훈련’도 연내에 실시할 계획이다.
9월에는 베트남에 방문하여 현지에서 IT 교육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고, 10월에는 인도네시아에서 현지 여성공무원을 대상으로 IT 교육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여성가족부 손애리 국제협력담당관은 “향후에도 개도국여성들의 역량증진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국가 위상에 걸맞은 공적개발원조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성가족부 개요
여성정책과 가족정책을 전담하는 정부 부처로 2001년에 설립됐다. 주요업무는 여성정책 기획 및 종합,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 정책의 성별 영향 분석 평가, 가족폭력 성폭력 예방 및 피해자 보호, 여성 인력의 개발과 활용, 성 매매 방지 및 피해자 보호, 여성단체 및 국제기구와 협력 등이다. 기획조정실, 여성정책국, 청소년가족정책실, 권익증진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gef.go.kr
연락처
국제협력담당관실
주무관 손유미
2075-4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