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국토부 도시재생 연구기법 적용 테스트베드 공모대응 나서
그간 정부는 도시발전 패러다임이 도시재생으로 전개됨에 따라 도 시재생사업단을 구성하고 쇠퇴 도시 활성화를 위한 각종 도시재생 기법 연구를 추진하여 왔다.
도시재생 테스트베드 공모는 그간 도시재생사업단 연구를 통해 도 출된 도시재생 유형별 기법을 공모를 통하여 선정된 지자체를 대 상으로 시범 적용하여 정부 도시재생의 종합 전략 수립에 활용하 는데 목적이 있다.
도시재생사업단의 적용기법을 살펴보면 중심상가 활성화 관련 재 생기법을 포함한 쇠퇴도시 유형별 재생, 노후주거지 정비를 위한 주거공동체 재생, 그린재생도시 구현을 위한 저탄소 그린도시 인 프라 재생 기술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에 따라 전주시는 도시재생사업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키고 도시재생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국토해양부의 도시재생 테스트베드 지정을 위한 준비를 시작하였다.
공모사업에 대응하기 위하여 행정과 전문가로 구성된 T/F팀을 구 성하고, 도시재생추진단 워크숍에서 주제로 삼아 대응방안을 논의 하였으며, 도시재생사업의 성공모델을 창출하며 기존 추진사업과 연계할 수 있는 기법 적용 가능 대상지를 물색 중으로, 쇠퇴상가 재생은 약전거리 일대, 노후주거지 재생은 노송동 일대 등이 검토 되어지고 있다.
테스트베드 공모는 ‘10년 하반기에 공모기간을 거쳐 심사와 대 상지를 선정 후 12월에는 협약을 체결 ’11년부터 사업을 추진할 계획으로, 선정시 도시재생 계획 수립에 전문 연구진의 활용으로 연구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전주시는 그간 전국적으로 도시재생사업을 선도적 입장에서 추진해 온 전주시가 테스트베드(시범사업지역)로 선정되어 사업추진이 이루어질 경우, 향후 중앙정부의 지원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고 쇠퇴지역의 활력이 증진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jeonju.go.kr
연락처
전주시청 아트폴리스과
과장 유재갑
063-281-2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