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자전거 우대 가맹점을 통한 자전거 이용고객 인센티브제 시행
인천 시민 누구나 자전거를 이용하여 일상생활과 밀접한 재래시장, 음식점, 제과점, 이·미용업소, 안경점, 서점, 백화점, 대형마트 중 자전거 이용고객 우대 가맹점으로 등록된 업소 및 업체를 방문하면 업주가 자율적으로 정한 포인트 적립, 요금할인, 사은품 증정 등 다양한 우대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인천시 관내 재래시장, 대형마트, 한국음식업중앙회, 대한제과협회, 한국떡류식품가공협회, 한국목욕업중앙회, 한국이용사회, 대한미용사회, 한국세탁업중앙회, 대한안경사협회, 대한약사협회, 한국서점조합연합회,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신세계 이마트, 백화점, 롯데마트 등 각종 단체 및 대형마트와의 협의를 통해 9월중 협약을 체결하고 각 소속 협회, 조합회원의 참여를 유도하여 자전거 우대 가맹점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인천시 관내 소규모 업소(업체) 및 대형마트 등을 대상으로 9월 6일부터 군·구·동 주민센터를 통해 자전거 이용고객 우대 가맹점 신청을 받기로 했다. 인천시는 군·구·동 별 가맹점 집중 모집기간(9월6일 ~ 10월 5일) 및 상시 모집기간(10월 6일 ~ 계속)을 정해 1,000여개 이상의 자전거 우대 가맹점을 확보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이들 업소에 자전거 이용 시 할인이 가능 하다는 안내용 표찰을 제작 부착해 주고 업소 앞 인도상에 자전거 길거리 주차대를 설치하여 주는 한편 보관대를 이용한 업소 홍보도 가능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인천시와 군·구·동에서 수시로 소식지 및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해 이들 업소를 지속적으로 홍보해주기로 했다.
인천시는 향후에도 자전거를 타는 시민들이 우대 받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방침이며 아울러 자전거 전용도로 건설 및 도심형자전거 보급사업 등도 단계적으로 시행하여 자전거 도시 만들기 시책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인천광역시청 개요
인천광역시청은 28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유정복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cheon.go.kr
연락처
인천광역시청 도로과
자전거도로팀장 유호상
032-440-37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