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개발연구원,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콜로퀴엄 시리즈 ‘ESD와 지역발전 세미나’ 개최

뉴스 제공
경기개발연구원
2010-08-23 14:30
수원--(뉴스와이어)--경기개발연구원은 8월 24일 경기개발연구원 3층 국제회의실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콜로퀴엄 시리즈 세 번째 순서로 ‘지속가능발전교육(ESD)과 지역발전’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유엔이 2014년까지 ‘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을 선포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갈 새로운 교육에 동참을 촉구하고 유네스코가 지역고유의 지속가능발전 과제에 맞는 지속가능발전교육 실천을 강조하는 가운데 열리는 것으로 유네스코한국위원회와 경기개발연구원이 공동 주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 참석자들은 지방정부와 지역주민이 지역발전과 사회통합을 모색하는데 있어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어떻게 활용하고 실천할 것인지 논의할 계획이다.

1부 지속가능발전 과제에 대한 교육적 접근에 대해서는 박은진 경기개발연구원 환경정책연구부 연구위원이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을 통한 DMZ 보전정책과 지역발전’을 주제로 발표한다. 박은진 연구위원은 “DMZ를 중심으로 지속가능발전을 추구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적용해야하는 중요한 이유는 DMZ가 가진 복잡다양한 가치 때문”이라고 밝히고 현재 DMZ 정책과 접근방식 분석, DMZ보전과 지역발전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도입이 지니는 의미 등을 소개한다.

2부에서는 이계숙 해양환경교육센터 대표가 ‘지속가능발전 관점으로 본 지역 시민교육의 과제’로 주제발표에 나선다. 이 대표는 “지역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시민교육을 지속가능발전 관점에서 재검토해 향후 시민교육이 나가야 할 방향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웹사이트: http://www.gri.re.kr

연락처

경기개발연구원 환경정책연구부
박은진 연구위원
031-250-316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