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병원, 디스크 재발을 방지하는 최신 수술법 ‘디네시스 연성고정술’ 수술 성공률 99.1%

- 척추전문 척병원, 최초로 디네시스 연성고정술 재발률 분석…재발률 1% 미만에 불과

성남--(뉴스와이어)--척추 유합(고정)을 하지 않는 디스크 수술로 주목 받고 있는 디네시스 연성고정술의 재발률이 1% 이하라는 연구결과가 나와 이목을 끌고 있다.

척추전문병원인 분당척병원과 서울척병원(대표원장 김동윤·장상범)은 2009년 1월부터 금년 3월까지 15개월 동안 서울척병원과 분당척병원에서 디네시스 연성고정술을 받은 환자 545명을 대상으로 재발률을 조사했다.

조사결과 수술환자 545명(남성 243명·여성 302명) 중 수술 부위에 재발 증상이 나타나 시술 및 재수술을 한 환자는 5명(0.92%)에 불과해 디네시스 연성고정술의 성공률이 99%가 넘는 것으로 확인됐다.

[표1. 디네시스 연성고정술 후 재발발생 현황]
(연령대) (시행건수) (핌스치료)(재수술)(재발건수)(재발비율)
디네시스 수술
20대 17
30대 30
40대 57
50대 130 (1) (0) (1)
60대 193 (0) (1) (1)
70대 109 (2) (1) (3)
80대 9
합계 545 (3) (2) (5) (0.92%)
*조사대상: 2009년 1월~2010년 3월 디네시스 수술환자 545명(서울척병원, 분당척병원)
*재발의 정의: 수술 회복 후 동일 부위에 통증이 발생되어 핌스치료(비수술치료) 또는 재수술을 시행한 경우

재발환자의 수가 워낙 적어 성별, 연령대에 따른 차이는 큰 의미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네시스 연성고정술은 디스크 재발과 허리의 운동성 저하를 우려해 수술을 꺼리는 허리디스크 환자를 위해 개발된 최신 수술법이다. 디스크의 재발을 막고, 척추불안정(뼈의 덜컹거림)을 최소화하면서도 디스크의 기능(척추의 운동과 압력흡수)을 살리는 효과가 탁월하다.

때문에 척추불안정증을 갖고 있으나 아주 심하지는 않아 척추유합술을 하기에는 비교적 상태가 좋은 디스크 환자의 치료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디스크 외부막(섬유륜)의 훼손이 심해 재발이 우려되는 경우에도 그 재발방지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에는 척추유합술(일명 나사박는 수술·경성고정술)이 척추불안정증과 디스크재발을 치료하는 유일한 치료법이었다. 디스크를 제거하고, 척추뼈에 고정나사를 심은 후, 양끝을 지지대로 고정시켜 아래 위의 척추뼈가 하나가(유합) 되도록 고안된 수술이다.

이 방법은 척추뼈의 지나친 움직임을 막을 수 있는 반면, 디스크가 갖고 있는 유연성과 충격 흡수 기능까지 제거하여 인접 부위에 또 다른 불안정을 일으키는 등의 단점이 지적되어 왔다. 특히 심하지 않은 불안정증에도 동일한 방법을 적용하여 척추의 퇴행을 더욱 촉진하는 문제는 반드시 풀어야 할 오랜 과제였다.

최근 연성고정술이 발달하면서 척추불안정증 질환의 초기 단계(심하지 않는 불안정증)에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디스크의 재발을 최소화하면서도, 척추의 유합 없이 허리의 관절 기능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디네시스 연성고정술은 나사못의 연결부위가 부드럽고 질긴 수지의 일종인 폴리카보네이트 우레탄으로 돼 있어서 불안정한 척추의 과도한 움직임을 막고, 정상적인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지지해주며, 디스크 수술 후 재발 등을 예방해 주는 인공적인 관절 역할을 한다.

이 방법은 척추유합술에 비해 수술이 간단하고, 회복이 빠르며, 부작용이 적은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꼽힌다. 수술 후 허리 관절의 움직임이 유지돼 일상생활의 불편함이 현저하게 줄어들며, 초기 척추불안정증의 경우 관절약화의 진행을 일부 막아주는 효과도 있다. 특히 재발가능성이 높은 디스크 탈출증이 생긴 젊고 활동적인 사람의 경우에도 연성고정술을 시행하게 되면 수술 후 요통을 줄이고, 재발의 위험도 최소화하는 효과를 동시에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심한 골다공증 등으로 뼈가 약한 경우와 척추관절의 불안정성이 아주 심한 경우에는 적용할 수 없다는 제약도 있다. 디스크 수술을 받아야 하는 환자들의 가장 큰 염려 중 하나인 수술 후의 재발 가능성. 이번 조사결과로 재발을 염려하는 디스크 환자들의 걱정 거리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특히 재발이 우려되는 특정 척추디스크 병증을 해결하는 치료로서 그 수요가 더욱 증대될 전망이다.

분당척병원 김동윤 대표원장은 “이번 조사결과 디네시스 연성고정술의 안정성이 입증됐다”고 강조하고, “연성고정술은 디스크의 심한 손상으로 디스크 재발이 우려되거나, 척추불안정으로 인해 지속적인 악화가 예상되는 환자에게 시행하면 효과가 탁월하다”고 설명했다.

표 2.
(연령대) (시행건수)(핌스치료)(재수술) (재발건수)(재발비율)
남성
20대 12
30대 22
40대 32
50대 57 (1)
60대 68 (0) (1)
70대 50 (1)
80대 2
소계 243 (2) (1) (3) (1.23%)
여성
20대 5 -
30대 8 -
40대 25 -
50대 73 -
60대 125 -
70대 59 (1) (1)
80대 7
소계 302 (1) (1) (1) (0.33%)
합계 545 3 2 5 0.92%
*조사대상: 2009년 1월~2010년 3월 디네시스 수술환자 545명(서울척병원, 분당척병원)
*재발의 정의: 수술 회복 후 동일 부위에 통증이 발생되어 핌스치료(비수술치료) 또는 재수술을 시행한 경우

[참고자료]1. 연성고정술이란?
연성고정술은 척추고정술의 일종으로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척추뼈를 안정시키고 운동 능력을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새로운 개념의 척추 치료방법입니다. 주로 척추 불안정성을 동반한 디스크의 재발을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척추불안정을 갖고 있으나 척추유합술을 하기에 덜 심한 디스크 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새로운 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특정환자들에 대해서 디스크 재발을 방지하면서 척추유합술이 갖고 있는 문제점을 한번에 해결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서울척병원은 1998년 독일에서 개발된 디네시스라는 기구를 사용하여 연성고정술을 시행합니다. 디네시스는 나사못의 연결부위가 인체에 무해한 수지의 일종인 폴리카보네이트 우레탄으로 되어 있어서 불안정한 척추의 과도한 움직임을 막고, 정상적인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지지해주며, 디스크 수술 후 재발 등을 예방해 주는 연성관절 역할을 합니다. 척추불안정증 초기의 경우에 기존의 방법으로는 척추유합술(일명 나사박는 수술, 경성고정술)만이 가능한 치료 방법이었습니다. 그러나 연성고정술의 발달로 인해 질환의 초기 단계인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어서 척추 유합 없이 허리의 관절 기능을 최대한 살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자료]2. 척추고정술은?
척추뼈의 구조적인 문제 때문에 발생하는 불안정성(뼈의 덜컹거림)을 해결하기 위한 임플란트적인 치료방법. 척추뼈에 고정나사(스크루)를 심고 양끝을 로드(지지대)로 고정시켜 뼈를 지지하도록 고안되어 있습니다. 척추뼈의 덜컹거림 때문에 척추신경이 눌림과 자극을 받아서 통증과 마비를 유발하므로 척추고정술을 시행하여 불안정 문제를 해결하게 됩니다.

[참고자료]3. 디네시스 연성고정술 수술방법
환자는 전신 마취 후 엎드린 상태에서 최소 침습 방식으로 미세현미경수술을 시행한 뒤에 수술 받은 부위 허리의 중앙부에서 약 2.5cm 떨어져서 양쪽으로 추가 피부 절개를 합니다. 척추 근육이 손상되지 않도록 근육 사이의 결을 따라서 척추 후관절에 도달한 뒤 영상증폭장치를 보면서 적당한 위치에 디네시스 나사를 삽입합니다. 위 아래의 디네시스 나사의 거리를 측정하여 폴리카보네이트 우레탄 재질의 연성 지지대를 자른 뒤에 특수하게 제작된 끈과 볼트를 이용하여 연성 지지대를 디네시스 나사에 튼튼하게 연결합니다. 절개된 근막 및 피부를 봉합합니다. 기존의 미세현미경수술에 추가하여 약 30분 가량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참고자료]4. 연성고정술이 필요한 경우는?
①디스크를 싸는 섬유륜 파열이 심해서 재발 가능성이 높은 경우
②협착증 환자 중 단순 미세현미경 감압술 후 척추불안정성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③신경구멍이 좁은 환자에서 단순 미세현미경 감압술 후 추간공 협착증이 재발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④초기 척추 불안정증 환자에서 경성 유합술을 하면 척추 유연성이 없어져서 수술 후 직장 생활에 지장이 심한 경우
⑤디스크의 약화인 변성이 심해서 수술 후 요통이 심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참고자료]5. 연성고정술의 장점은?
①수술이 척추유합술(경성고정술)에 비해서 간단하고, 회복이 빠르며, 부작용이 적습니다.
②수술 후 허리 관절의 움직임이 유지되어 일상생활의 불편함이 현저하게 줄어듭니다.
③초기 척추불안정증의 경우 관절약화의 진행을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④젊고 활동적인 사람의 경우 재발가능성이 높은 심한 디스크 수술 시 요통 감소, 재발 위험의 감소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6. 연성고정술의 단점은?
①심한 골다공증 등으로 뼈가 약한 경우에는 시행하기 어렵습니다.
②드물지만, 디스크의 약화가 더 진행하여 척추 관절의 지지가 힘든 경우에는 증상 재발로,척추유합술(경성고정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③척추관절의 불안정성이 아주 심한 경우에는 적용할 수 없습니다.

분당척병원 개요
분당척병원은 디스크 전 분야(비수술치료 및 수술적 치료)의 치료를 원스톱으로 실시하는 척추전문병원입니다. 성남시 분당구에 소재해 있으며 총 80병상 규모의 병상과 척추질환치료에 필요한 첨단 검사(MRI, CT 등)와 치료장비(레이저수술, 고정술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chukspine.com

연락처

분당척병원
마케팅 김창한
031-788-5041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