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축제, QR코드 활용한 마케팅 ‘활발’

서울--(뉴스와이어)--지역축제들이 지협적인 마케팅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QR코드를 활용하고 있다.

축제닷컴과 지역축제담당자에 따르면 지난 태백쿨시네마페스티벌 홍보물에 ‘QR코드(QR Code=Quick Response Code)’를 삽입해 스마트폰을 이용한 축제홍보를 펼쳐 예상 밖에 큰 호응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QR코드’는 스마트폰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QR코드’에 가까이하면 자동적으로 코드를 인식해 축제정보를 손쉽게 얻도록 되어 있어 앞으로 스마트폰 보급과 비례해서 성장할 마케팅 방법으로 손꼽히고 있다. 축제정보는 스마트폰을 이용, 트위터에 실시간으로 축제정보와 의견을 올리면 국내외 스마트폰 사용자가 동시에 각 지역 축제정보를 쉽게 교환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하동군은 이미 화개장터 벚꽃축제, 대한민국 최수우축제인 하동야생차문화축제, 북천 코스모스.메밀꽃축제 등을 QR코드를 통해 홍보한 바 있다. 하동군은 특히 일본관광객을 위해 일본어를 활용한 축제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일본내에서는 이미 보편화된 QR코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진주시는 일본 관광객들에게 진주여행 정보를 보다 손쉽게 제공할 수 있는 관광 QR코드를 개발, 진주를 방문하게 되면 자신의 핸드폰으로 진주의 아름다운 문화, 축제, 관광 등을 자세하게 알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어 자연스럽게 지역문화를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반면, QR코드를 입력했을 때 모바일 페이지와 웹페이지가 혼재되어 있고 단순한 이미지와 텍스트로 구성되어 있어서 아직은 정보제공에 있어 그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는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보다 체계적인 QR코드 마케팅 방법을 고안하고 효과적인 모바일 페이지를 구성하고 한국어는 물론, 중국어, 일어, 영어 등 다양한 언어로 제공해야 글로벌 축제마케팅이 가능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축제닷컴 안국현대표는 “축제에 QR코드를 활용하면 축제홍보를 위한 수많은 종류의 홍보몰을 만들어서 각 안내소와 고속도로 휴게소에 배포하고 특히 포스터를 활용한 홍보가 많은 축제들이 이 같은 방법을 활용하면 저렴하면서도 효율적으로 축제홍보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며 “앞으로 스마트폰이 급격히 보급되게 되면 지역축제 마케팅에 QR코드를 활용한 이벤트와 홍보마케팅이 급격히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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