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앞으로 다가온 초등학교 개학…독서감상문 과제물 알차고 빠르게 하는 노하우

뉴스 제공
큐라이트엘이디
2010-08-24 17:52
부산--(뉴스와이어)--대부분 초등학교의 개학일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방학이 며칠 남지 않은 가운데 뜻하지(?) 않게 밀린 방학과제를 마무리 짓느라 학생과 학부모는 마음이 급해진다. 학교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그중에서 대부분의 초등학교는 독서감상문 쓰기를 과제로 제시한다. 시간에 쫓기면서도 대충 적어갈 수는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알차게 적을 수 있을까? 엄마들도 알고 있는 상식이지만 막상 하려면 잘 떠오르지 않는 요령을 되짚어 보자.

초등학생 독후감 쓰기
독후감이란 책을 읽고 나서 생각하고 느낀 것을 글로 표현한 것이다. 줄거리로 모두 채우고 나서 ‘나도 ○○○처럼 앞으로 뛰어난 과학자가 되어야겠다.’, ‘ 나도 누구처럼 착하게 살아야겠다.’ 등 이렇게 표현하는 것은 독후감을 이해하지 못한 글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독후감 쓰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줄거리를 쓰며 중간마다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 / -내용에 따라 자신의 경험과 비교하면서 쓴다. / -기억에 남는 부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 / -주인공이 한 행동이나 성격을 나의 행동이나 성격과 비교해서 쓴다. / -주인공에게 본받을 점이나 비판할 점을 쓴다. / -읽은 책 중에서 비슷한 문제의식을 다룬 작품을 관계시켜 쓴다.

독후감 형식 갖추기
아래 제시하는 내용은 참고 자료일 뿐 글쓰기에는 답이 없다. 창의적인 글을 쓰기 위한 자료로 활용해보자. 1) 제목 붙이기 -두 줄 제목 쓰기 / -자기가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을 함축하는 문장으로 정하기 / -읽은 책의 주제 생각하며 정하기 / -주인공의 특징 부각하며 정하기 / -내가 쓸 글의 주제로 정하기
예) 두 줄 제목
가난 속의 행복(주제목), -‘종이 밥’을 읽고-(부제목)
2) 처음 부분 쓰기
-책을 처음 대했을 때 느낌이나 읽은 동기를 적어 본다. / -책 내용이나 특징을 요약해서 소개하거나, 지은이 또는 주인공의 소개로 시작한다. / -책의 역사적 의의, 주위의 평판 등 객관적인 사실을 소개해주는 것도 좋다. / -인상 깊은 장면이나 말 등을 소개하면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도 좋다. / -책을 읽고 난 후의 자신의 의견을 내세우며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가운데 부분
책의 내용과 더불어 그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이 나타나도록 쓴다. / -읽은 내용 중 가장 큰 사건은 무엇인가 생각해 보기. / -새롭게 알게 된 점, 좀 더 알고 싶거나, 이해가 되지 않았던 부분을 생각해 보기. / -줄거리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쓰면서 그 때 필요한 장면과 내용 써보기. / -주인공 또는 다른 등장인물의 처지가 되어 생각해 보거나 책 내용과 비슷하거나 반대되는 경험을 생각해 보고 쓰기.
4) 끝 부분
-책을 읽은 후의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전체적으로 정리해서 쓰기 / -책의 전체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 쓰기 / -작가가 이 글을 쓴 이유 생각해 보기 / -책 속에서 깨달은 점을 자신의 생활과 연결시켜 써보기

독후감 쓸 때 주의할 점
1)독후감은 두 줄 제목으로 쓰는 것이 좋다. / 2)줄거리를 자세히 쓰지 않는다. / 3)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여러 생각을 담는다. / 4)작품의 내용과 자기의 생활을 견주어 쓴다. / 5)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

책의 종류에 따라 독서 감상문에 담아야 할 내용
1)동화(명작, 전래, 창작 동화)
-이 글이 쓰인 시대적 배경, 주인공은 왜 그렇게 행동했을까, 나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면 어떻게 할 것인가, 등장인물의 성격은 어떠한가, 사건의 진행과정(이야기 흐름), 감동 깊은 장면, 주제는 무엇인가, 나에게 준 교훈 등
2)위인전 - 위인의 어린 시절 생활, 어떤 어려움과 고난을 참고 견뎠나, 위인의 업적, 위인이 오늘날까지 존경받는 까닭, 내가 본받아야 할 점, 위인이 살았던 시대와 요즘 시대비교 등
3)과학도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 그것을 통해 느낀 점, 과학적인 생활의 필요성, 과학의 발전과 사람들의 변화 등
4)시, 동요집 -재미있게 표현된 부분, 감동을 주는 시구, 시의 배경이나 주제를 내 생활과 비교, 나의 생각과 느낌 등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독서감상문을 쓴다면 방학과제를 알차게 마무리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과제를 제출한다는 목적을 넘어서 자녀의 독서교육에 깊은 관심이 있는 학부모라면 온라인 독서학습 프로그램 ‘신나는 북소리(http://www.booksory.net)'나 ‘독서교육지원시스템(http://www.reading.go.kr)’ 등의 사이트를 방문해 다양한 독서지도와 독후활동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자료참조:자기주도적 온라인 독서학습 ‘신나는 북소리(http://www.booksory.net)'

큐라이트엘이디 개요
벅스북은 독서를 통한 평생학습을 실현하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독서교육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자료를 편리하고 경제적인 방법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현재 (사)한국독서문화재단과 컨소시엄 형태로 독서/논술지도사 자격과정을 운영하며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 독서논술 교육업체로 자리 잡고, 국내 유수의 독서논술 기업의 교사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bugsbook.com

연락처

(주)벅스북 개발팀
과장 문용남
070-7011-216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