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앞으로 다가온 초등학교 개학…독서감상문 과제물 알차고 빠르게 하는 노하우
초등학생 독후감 쓰기
독후감이란 책을 읽고 나서 생각하고 느낀 것을 글로 표현한 것이다. 줄거리로 모두 채우고 나서 ‘나도 ○○○처럼 앞으로 뛰어난 과학자가 되어야겠다.’, ‘ 나도 누구처럼 착하게 살아야겠다.’ 등 이렇게 표현하는 것은 독후감을 이해하지 못한 글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독후감 쓰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줄거리를 쓰며 중간마다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 / -내용에 따라 자신의 경험과 비교하면서 쓴다. / -기억에 남는 부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 / -주인공이 한 행동이나 성격을 나의 행동이나 성격과 비교해서 쓴다. / -주인공에게 본받을 점이나 비판할 점을 쓴다. / -읽은 책 중에서 비슷한 문제의식을 다룬 작품을 관계시켜 쓴다.
독후감 형식 갖추기
아래 제시하는 내용은 참고 자료일 뿐 글쓰기에는 답이 없다. 창의적인 글을 쓰기 위한 자료로 활용해보자. 1) 제목 붙이기 -두 줄 제목 쓰기 / -자기가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을 함축하는 문장으로 정하기 / -읽은 책의 주제 생각하며 정하기 / -주인공의 특징 부각하며 정하기 / -내가 쓸 글의 주제로 정하기
예) 두 줄 제목
가난 속의 행복(주제목), -‘종이 밥’을 읽고-(부제목)
2) 처음 부분 쓰기
-책을 처음 대했을 때 느낌이나 읽은 동기를 적어 본다. / -책 내용이나 특징을 요약해서 소개하거나, 지은이 또는 주인공의 소개로 시작한다. / -책의 역사적 의의, 주위의 평판 등 객관적인 사실을 소개해주는 것도 좋다. / -인상 깊은 장면이나 말 등을 소개하면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도 좋다. / -책을 읽고 난 후의 자신의 의견을 내세우며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가운데 부분
책의 내용과 더불어 그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이 나타나도록 쓴다. / -읽은 내용 중 가장 큰 사건은 무엇인가 생각해 보기. / -새롭게 알게 된 점, 좀 더 알고 싶거나, 이해가 되지 않았던 부분을 생각해 보기. / -줄거리에 대한 느낌과 생각을 쓰면서 그 때 필요한 장면과 내용 써보기. / -주인공 또는 다른 등장인물의 처지가 되어 생각해 보거나 책 내용과 비슷하거나 반대되는 경험을 생각해 보고 쓰기.
4) 끝 부분
-책을 읽은 후의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전체적으로 정리해서 쓰기 / -책의 전체 내용에 대한 자신의 생각 쓰기 / -작가가 이 글을 쓴 이유 생각해 보기 / -책 속에서 깨달은 점을 자신의 생활과 연결시켜 써보기
독후감 쓸 때 주의할 점
1)독후감은 두 줄 제목으로 쓰는 것이 좋다. / 2)줄거리를 자세히 쓰지 않는다. / 3)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여러 생각을 담는다. / 4)작품의 내용과 자기의 생활을 견주어 쓴다. / 5)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쓴다.
책의 종류에 따라 독서 감상문에 담아야 할 내용
1)동화(명작, 전래, 창작 동화)
-이 글이 쓰인 시대적 배경, 주인공은 왜 그렇게 행동했을까, 나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면 어떻게 할 것인가, 등장인물의 성격은 어떠한가, 사건의 진행과정(이야기 흐름), 감동 깊은 장면, 주제는 무엇인가, 나에게 준 교훈 등
2)위인전 - 위인의 어린 시절 생활, 어떤 어려움과 고난을 참고 견뎠나, 위인의 업적, 위인이 오늘날까지 존경받는 까닭, 내가 본받아야 할 점, 위인이 살았던 시대와 요즘 시대비교 등
3)과학도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 그것을 통해 느낀 점, 과학적인 생활의 필요성, 과학의 발전과 사람들의 변화 등
4)시, 동요집 -재미있게 표현된 부분, 감동을 주는 시구, 시의 배경이나 주제를 내 생활과 비교, 나의 생각과 느낌 등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독서감상문을 쓴다면 방학과제를 알차게 마무리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과제를 제출한다는 목적을 넘어서 자녀의 독서교육에 깊은 관심이 있는 학부모라면 온라인 독서학습 프로그램 ‘신나는 북소리(http://www.booksory.net)'나 ‘독서교육지원시스템(http://www.reading.go.kr)’ 등의 사이트를 방문해 다양한 독서지도와 독후활동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자료참조:자기주도적 온라인 독서학습 ‘신나는 북소리(http://www.booksory.net)'
큐라이트엘이디 개요
벅스북은 독서를 통한 평생학습을 실현하고,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독서교육에 대한 다양한 지식과 자료를 편리하고 경제적인 방법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현재 (사)한국독서문화재단과 컨소시엄 형태로 독서/논술지도사 자격과정을 운영하며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 독서논술 교육업체로 자리 잡고, 국내 유수의 독서논술 기업의 교사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bugsbook.com
연락처
(주)벅스북 개발팀
과장 문용남
070-7011-216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