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 전, 그들은 무엇을 검색했나?”

뉴스 제공
랭키닷컴
2010-08-25 11:29
서울--(뉴스와이어)--온라인 시장조사 기관 랭키닷컴에서 2010년 상반기 쇼핑 검색 키워드 TOP 100을 발표했다.

랭키닷컴은 ‘2010년 상반기 e-Commerce 시장 분석보고서’를 통해, 1월부터 6월까지 G마켓, 옥션, 11번가 등의 상위 온라인 쇼핑몰 9곳, 다나와 등의 종합가격비교 사이트 4곳, 포털 쇼핑 3곳에서 이용자들이 검색한 쇼핑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1위는 아이폰, 2위 나이키, 3위 mp3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애플은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등의 주요 제품을 모두 TOP 100에 진입시키며 유일하게 트리플 크라운의 영예를 얻었다. 이에 대해 랭키닷컴 최청선 과장은 “본격적인 스마트폰 시대로 접어들면서 아이폰, 갤럭시S 등 관련 키워드를 검색한 이용자가 많았고, 이와 더불어 휴대용 디지털 기기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며 “스마트폰의 인기는 단지 기기 자체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용 케이스, 이어폰, 블루투스 등 주변 용품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온라인 쇼핑에서 중요한 축을 이루고 있는 또 하나의 분야는 바로 의류/패션 관련 상품인데, 쇼핑 검색어 TOP 100에서도 이 분야와 관련된 키워드가 많이 눈에 띄었다.

상반기에 네티즌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패션 아이템은 ‘원피스’로, 봄부터 여름까지 편하게 입을 수 있는 스테디셀러 아이템이기도 하지만, 레깅스 열풍으로 원피스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졌기 때문에 이를 검색한 네티즌들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도 원피스의 영원한 친구 ‘가디건’, 진정한 멋쟁이가 사랑하는 ‘청바지’, 청바지와 함께 입었을 때 가장 빛나는 ‘티셔츠’, 멋과 활용성을 두루 갖춘 ‘트레이닝복’ 등이 순위에 올랐고, 잇걸들의 머스트 해브 아이템으로 새롭게 떠오른 ‘레인부츠’도 41위와 91위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쇼핑 검색어 TOP 100을 살펴보면 제품이나 상품명이 아닌 특정 브랜드를 직접 검색한 이용자들도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TOP 100에 진입한 14개의 브랜드 중 1, 2, 3위는 모두 스포츠 브랜드였다. 이는 상반기에 올림픽과 월드컵 등 국제 규모의 스포츠 대회가 연이어 개최되었던 사실과도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순위권에 진입한 유명 브랜드로는 나이키, 뉴발란스, 아디다스, 빈폴, MCM, 루이비통 등이 있었다.

‘상반기 쇼핑 검색어 TOP 100’이 수록된 랭키닷컴의 ‘2010년 상반기 e-Commerce 시장 분석보고서’에는 이 밖에도 상품별 트래픽 변화, 상반기 100대 쇼핑몰 리스트 등을 제공해 상반기 국내 온라인 쇼핑몰들의 실적을 상세히 분석하였으며, 랭키닷컴 블로그(http://www.rankey.com/blog/)에서 직접 온라인 구매가 가능하고 자세한 문의는 랭키닷컴 데이터사업팀(02-330-8314)으로 하면 된다.

랭키닷컴 개요
대한민국 대표 시장조사기업 랭키닷컴은 2001년 웹사이트 평가/분석 서비스를 시작으로 현재는 모바일 앱까지 분석 영역을 넓혀 디지털 소비자와 시장에 관한 다양한 통계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 랭키닷컴의 분석 자료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뿐 아니라 아이핀, ISMS 의무대상자 선정 등 정부 IT 정책을 수립하는 근거 지표로 활용된다. 랭키닷컴에서는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이용량을 분야별 순위로 발표해 누구나 쉽게 IT 산업군별 경쟁구도를 파악할 수 있고, 랭키툴바를 설치하면 매주 업데이트되는 웹사이트 순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rankey.com

연락처

랭키닷컴 대외언론홍보
김민정
02-330-831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