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DMZ영상캠프’ 개최
경기도, 파주시, KB국민은행이 주최하고 DMZ국제다큐멘터리와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공동 주관하는 ‘DMZ영상캠프’는 영화제 개막일인 9월 9일(목)보다 열흘 앞선 8월 29일(일)부터 6박 7일의 일정으로 파주출판도시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및 DMZ 일대에서 펼쳐진다.
세계 청년들이 세계 유일의 분단지역인 DMZ에 모여 평화생명과 생태환경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다큐영상 공동제작을 통해 평화의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기획된 이번 행사는 국내 청년 20명과 유럽, 아시아 등지의 해외 청년 20명이 참가한다.
최종 확정된 전 세계 지역 총 40명의 참가자들은 한국의 경우 경기도 내 영상관련학과 학생들을 중심으로 모집되었으며, 해외 참가자들은 전 세계 유네스코 지부를 통해 접수받아 선정되었다.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조재현 집행위원장은 “DMZ영상캠프를 통해 전 세계의 젊은 청년들에게 영상캠프와 영화제 참여라는 두 가지 기회를 제공하고, 무엇보다도 서로 교류하고 소통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밝혀온 바 있다.
이러한 취지에 따라 이번 ‘DMZ영상캠프’에서는 유네스코와 영화제의 공통된 기본정신인 ‘평화와 소통’을 주제로 한 세미나 및 강연과 함께 그룹토론, 다큐멘터리 상영회 및 감독과의 대화에 이어, 대성동 및 DMZ일대 견학과 영상제작의 과정으로 진행된다.
더욱이 모든 세미나와 토론은 영어로 진행될 예정이며 평화, 생명, 소통을 주제로 제작된 영상은 영화제 기간에 상영된다.
또한 8월 30일(월) 개회식에는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전택수 사무총장 및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조재현 집행위원장이 참석해 직접 환영사를 전달할 예정이다.
전 세계 청년들의 소통과 화합의 장이 될 이번 ‘DMZ영상캠프’는 세계 유일의 분단지역인 DMZ에서 탄생한 참여자들의 작품을 바로 그 장소에서 펼쳐지는 영화제에 상영, 관객과 직접 만나 소통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미 1회 영화제를 통해 대중성과 작품성을 겸비한 빼어난 다큐멘터리들로 주목 받은 바 있는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는 오는 9월 9일 통일의 관문에서의 개막식을 시작으로 13일까지 총 5일간 파주출판도시와 임진각 평화누리 일대에서 개최된다.
웹사이트: http://www.gg.go.kr
연락처
경기도청 콘텐츠진흥과
이재정
031)8008-46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