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 소셜미디어 시대, 공공 부문의 성공 전략 제시”

뉴스 제공
한국정보화진흥원
2010-08-26 14:09
서울--(뉴스와이어)--한국정보화진흥원(NIA·원장 김성태)이 새로운 소셜미디어 도래와 진화에 따른 공공 부문의 성공적인 도입과 활용 전략을 제시하는 보고서 ‘공공 부문의 성공적인 소셜미디어 도입 및 활용 전략’(CIO 리포트 제 24호)을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웹 2.0 기반의 소셜미디어가 최근 스마트폰 확산에 따른 모바일 기반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열풍으로 번지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적 파급효과와 공공 부문의 새로운 전략 도입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를 위해 해외 주요국의 전략과 사례를 벤치마킹한 4대 활용 전략과 기대효과를 제시했다.

먼저 소통을 위한 ‘시민과 온라인 일촌 맺기’를 통해 정치 리더와의 열린 대화로 시민의 높은 만족과 신뢰를 확보할 수 있으며 정책 추진과 국정 운영의 강력한 버팀목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또 공유를 위한 ‘다방향적인 실시간 정보 공유’로 정책 효과를 극대화하고 신속한 정보제공과 피드백을 통해 조기 대응 정책 수립과 솔루션 개발에서 고성과 창출의 효과를 얻어낼 수 있다고 언급했다.

연계를 위한 ‘새로운 공공서비스 채널 열기’를 통해서는 시민과의 높은 접근성으로 공공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생활 속의 민의를 제대로 반영할 수 있어 대민서비스 품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참여를 위한 ‘21세기형 직접 민주주의 실천하기’로 보다 실질적인 시민 영향력을 고취시킬 수 있으며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정치 전반의 다양하고 새로운 문화를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와 더불어 4대 전략 구현에 적합한 △1단계: 목표 정의 및 도입 타당성 분석 △2단계: 인식 개선 및 내부 역량 강화 △3단계: 채널 선택 및 운영 지침 제정 △4단계: 채널 운영 및 관계 맺기 등 각 단계별 목표와 추진 활용 및 발생 가능한 이슈와 솔루션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공공 부문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소셜미디어 도입과 운영을 위한 최적의 가이드라인을 제안하기도 했다.

복잡하고 예측하기 힘든 사회 구조 속에서 정부와 시민 간의 실시간 일대일 대응이 가능한 돈독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소셜미디어는 이미 전 세계 공공 부문의 전략적 도구로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공공 부문의 성공적인 소셜미디어 도입 및 활용 전략’ 보고서에 제시된 4대 활용 전략과 4단계 실천 로드맵은 현실적인 소셜미디어 전략 설계에 필요한 풍부한 사례와 노하우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정보화진흥원 개요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정보통신기술(ICT) 정책과 기술 전문기관으로서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우뚝 서는 데 견인차 역할을 해 왔으며, 경제 활성화,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보화 비전을 지속적으로 제시함과 동시에 우리나라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여 지능정보사회를 건설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a.or.kr

연락처

한국정보화진흥원 정책홍보부
김지연
02-2131-076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