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 의료기기 임상시험 관련 통계기법 가이드라인 마련

서울--(뉴스와이어)--식품의약품안전청(노연홍 청장)은 “의료기기 임상시험 관련 통계기법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관련 제조·수입업체 및 임상시험기관 관계자들에게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의료기기 임상시험은 계획을 수립하고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할 대상 변수와 통계적 분석방법 선택이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따라서 올바른 자료 분석과 선택방법 및 판단기준이 매우 중요하며, 특히 의료기기 대상 임상시험은 의약품 대상 임상시험과 비교하여 많은 제약점이 따르기 때문에, 차별화된 계획 수립 및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 의료기기 임상시험의 제한점 : 대조군 설정의 어려움 및 눈가림의 유지 불가능 등

한편, 식약청은 이번에 마련된 가이드라인의 내용을 제조·수입업체 및 임상시험기관 관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오는 8월 27일(금)에 식약청 제3별관 회의실에서 ‘의료기기 임상시험 관련 통계기법에 관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또한, ‘의료기기 기술문서 등 심사에 관한 규정’에 대한 개정(2010.06.11)내용을 반영하여 최근 인·허가 시 이용되는 임상시험 예수 및 통계적 결과분석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임상시험과 관련된 의료기기의 다양한 제품개발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식약청은 이번 지침서 발간과 설명회 개최를 통해 국내·외적으로 ‘의료기기 대상 임상시험과 관련된 통계기법’을 개발하여 소개함으로 인해, 임상시험과 관련된 의료기기의 다양한 제품개발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히며, 올해 상반기를 포함하여 총 9권의 길라잡이를 발간·배포하였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관련된 지침서를 발굴·마련하여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개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식품 및 의약품의 안전에 관한 사무를 맡는 정부 부처로, 1998년 보건복지부 산하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 설립돼 2013년 국무총리 산하 독립 기관으로 승격했다. ‘식의약 안심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라는 비전 아래 ‘현장·과학·협력’을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fds.go.kr/

연락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의료기기연구과
과장 오헌진
02-380-1753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