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건축물 공개 공지 등 공적 공간 제자리 찾기 계획
《관리·운영실태》
현재 당해 공간의 관리·운영실태는 당해 제도의 도입 취지와 달리 사적 공간으로 사용 등 무단 변경상태가 발생하고 있으며, 또한 위반건축물 등에 대한 원상회복 조치 등 적극적인 행정대처가 미흡하였다.
건축법에 건축물 유지관리에 관한 규정이 있지만 보고 의무가 없어 실질적 관리에 어려움이 있고, 당해 공간에 설치된 예술장식품, 조경수목, 조명 및 벤치 등에 대한 관리대장 등 데이터가 미흡하여 체계적인 관리·운영이 곤란한 실정이었다.
《향후 추진계획》
이러한 관리 실태 및 도심지 시민들의 부족한 휴식 공간의 실정을 감안하여 먼저 공적 공간의 도입취지 및 개념 등에 대하여 언론매체와 시, 각 군·구 홈페이지, 출입부분에 안내표지판 설치 등을 활용, 대 시민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설치 대상건축물에 대한 일제점검을 8월20일부터 9월말까지 1개월 동안 실시하여 관리·운영 실태를 파악, 무단 변경건축물 등에 대한 원상회복 등 자체시정을 권장하고, 미 이행건축물에 대하여는 이행강제금 부과 등 적극적인 행정조치를 강구할 방침이다.
중점 점검사항
❍ 울타리 설치 등으로 인한 접근 및 이용 가능 여부
❍ 설치면적 훼손 등 적정관리 여부
❍ 파고라·미술장식품·조명시설 등 시설물 제거, 훼손 등 여부
❍ 주차장, 물품 적치, 영업장 등 사적 공간 사용 등
도심 속에 “녹색공간”과 “휴식공간” 기능을 지닌 공간으로 유도하여 시민들이 자유롭게 소통하고 이용할 수 있는 ‘생활속의 커뮤니티 공간’을 제공하는 등 ‘21세기 고품격 친환경 국제도시’의 조성에도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인천광역시청 개요
인천광역시청은 28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유정복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incheon.go.kr
연락처
인천광역시청 건축계획과
건축계획과장 오호균
032-440-47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