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재)광주세계도시환경포럼 준비 박차
광주시는 30일 오전11시 광주시청 3층 소회의실에서 재단법인 ‘광주세계 도시 환경포럼’ 발기인 창립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포럼 기본계획, 설립취지문과 정관, 임원 선임, 2010년 사업계획안 등을 심의·의결하는 등 업무를 구체적으로 추진해 나갈 기틀을 마련했다.
법인 임원으로는 강운태 시장이 이사장, 선우중호 광주과학기술원 총장이 부이사장에 선임되고, 이사로는 ▲김재균 국회의원 ▲문상필 광주시의회 환경복지위원장 ▲박흥석 광주상공회의소 의장 ▲임낙평 광주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 ▲윤종수 환경부 환경정책실장 ▲양회주 시 환경생태국장 ▲진대식 이클레이 한국사무소장 등 10명이 선임됐다.
*이클레이 (ICLEI,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세계지방정부협의회)
강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앞으로 환경의 시대에는 환경기술을 선도하고 쾌적한 환경을 갖춘 지역이 세계의 주도권을 잡게 될 것이다”면서, “이번 포럼이 환경의 선도도시로서 광주의 국제적 이미지를 높이고, 환경산업을 발전시켜 광주를 좀 더 부자도시로 만들며, 쾌적한 도심환경을 조성해 시민이 보다 행복한 도시를 만드는 계기가 되도록 준비하자”고 강조했다.
한편, ‘광주세계도시환경 포럼’은 2011년 10월11일부터 18일까지 김대중컨벤션센터 등에서 열리며, 샌프란시스코, 런던, 모스크바 등 ‘도시환경협약’(UEA·Urban Environment Forum) 가입 109개 도시 시장들이 참여하는 정상회의, UN환경계획 청년포럼 등 5대 국제회의와 환경체험관, 세계환경도시관, 국제기후환경산업전 등 각종 전시행사와 문화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특히, 시는 이번 포럼의 주요 행사인 ‘UEA 도시 광주정상회의’ 유치를 위해 샌프란시스코와 MOU를 체결하고 환경부와 기획재정부로부터 국제행사 승인을 받은 바 있다.
시는 9월에는 법원에 재단법인 설립 등기를 완료하고, 10월중으로 김대중컨벤션센터에 법인 사무실 개소를 추진하면서, 동시에 세계 109개 도시에 초청장을 발송하는 등 ‘광주세계도시환경포럼’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환경포럼추진기획단
사무관 이병혁
062)613-2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