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층 두명 중 한명 기부 의향 밝혀”

- 한국의 경우, 45세 이상 소비자들 중 51% 기부 계획

- 응답자들의 33%, 연봉의 1-2% 기부, 응답자들의 6%, 연봉의 5% 이상 기부 계획

뉴스 제공
마스터카드 뉴욕증권거래소 MA
2010-08-31 10:59
서울--(뉴스와이어)--마스타카드에서 최근 실시한 소비자 조사에 따르면, 아시아/태평양, 중동 및 아프리카(APMEA) 지역의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기부를 위해 지갑을 여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경우, 45세 이상 소비자들 중 51%가 기부할 계획이라고 답변하였으며 이는 18-29세(43%), 30-44세(46%)와 비교, 더 높은 수치이다.

대다수의 소비자들(33%)이 연봉의 1-2%를 기부한다고 응답한 가운데, 응답자들 중 6%는 연봉의 5% 이상을 기부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연 2회 실시되는 마스타카드 소비자 조사에서 나타났다. 이번 설문 조사는 지난 3월부터 4월까지 아시아/태평양, 중동 및 아프리카(APMEA) 지역의 소비자 10,920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조사 기간 이후 6개월 동안 기부 의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번 조사는 총 24개 시장(한국, 호주, 중국, 이집트, 홍콩,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케냐, 쿠웨이트, 레바논, 말레이시아, 모로코, 뉴질랜드, 나이지리아, 필리핀, 카타르, 사우디 아라비아, 싱가포르, 남아공, 타이완, 태국, UAE, 베트남)에서 실시되었다. 이 조사 및 결과는 마스타카드의 실적과 무관하다.

한국의 경우, 서울에 거주하는 소비자들 중 49%가 향후 6개월 동안 기부할 계획이라고 답변하였다. 부산의 경우, 40%가 기부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또, 유사한 비율의 남성(48%)과 여성(45%)이 기부 의향을 밝혔다.

또, 한국의 경우, 6개월 전의 49%와 비교, 더 낮은 47%가 향후 6개월 동안 자선단체에 기부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아시아/태평양, 중동 및 아프리카(APMEA) 지역의 경우, 이번 조사에 참여한 소비자들 중 55%가 향후 6개월 내 기부할 계획이 있다고 답변하였는데 이는 작년 말 53%, 2009년 중반 50% 보다 높은 수치이다.

APMEA 지역의 경우, 특히, 중장년층, 기혼 소비자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내 45세 이상 소비자들 중 58%, 기혼 소비자들 중 57%가 향후 6개월 동안 기부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이는 30-44세 소비자들 중 55%, 18-29세 소비자들 중 51%과 비교, 높은 수치이다. 미혼/이혼/사별한 소비자들 중 50%가 향후 6개월 동안 기부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여성 소비자들(56%)의 경우, 남성 소비자들(54%)과 비교, 약간 더 높은 기부 의향을 보였다.

나이지리아(81%), 이집트(80%), UAE(73%), 베트남(66%)의 경우, 45세 이상 소비자들의 향후 6개월 동안 기부 의향이 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집트(78%), 나이지리아(77%)의 경우, 18-29세 소비자들 또한 기부 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지리아(81%), 이집트(79%), 쿠웨이트(76%)의 경우, 아시아/태평양 지역, 중동 및 아프리카(APMEA) 지역 내 기부 의향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일본의 경우, 응답자 중 12%가 향후 6개월 동안 기부할 계획이라고 답변, 기부 의향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APMEA 지역 내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내년 연봉의 1-2%를 기부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한편 케냐의 경우, 응답자의 52%가 내년 연봉의 5% 이상을 기부할 계획이라고 답변했다.

마스타카드 조사에 대하여

마스타카드는 아시아/태평양, 중동 및 아프리카(APMEA) 지역에서 소비자 조사와 연구 지수를 지속적으로 실시, 발표해오고 있다. 마스타카드가 실시하고 있는 조사로는 마스타카드 소비자 구매 우선도 조사(MasterCard Survey on Consumer Purchasing Priorities),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소비자 구매 지수(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Consumer Purchasing Resilience), 마스타카드 월드와이드 소비자 신뢰 지수(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Consumer Confidence) 및 마스타카드 여성 사회 진출 지수(MasterCard Worldwide Index of Women’s Advancement) 등이 있다.

이 외에도 마스타카드는 인사이트(Insights) 리포트를 정기적으로 발간하고 있다: 마스타카드 인사이트 리포트는 아시아/태평양, 중동, 아프리카(APMEA) 지역 내 비즈니스 다이나믹스, 금융 정책, 법규 활동 등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정기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마스타카드는 2004년부터 70개 이상의 인사이트(Insights) 리포트를 발표했다. 마스타카드는 아시아 태평양 이코노미스트인 유와 헤드릭 왕 박사(Dr. Yuwa Hedrick-Wong)가 집필한 아시아 소비자 인사이트에 대한 책 4권(발행사: John Wiley & Sons)을 발간한 바 있다.

마스타카드 지수 및 인사이트(Insights) 리포트는 www.masterintelligence.com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마스터카드 개요
마스터카드는 결제 산업 분야의 글로벌 테크놀로지 기업이다. 마스터카드는 안전하고 간편하며 스마트하고 접근성 높은 결제 서비스를 제공해, 언제 어디서나 모든 사람에게 혜택을 주는 포괄적인 디지털 경제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마스터카드의 기술 혁신과 솔루션은 안전한 데이터, 네트워크, 파트너십을 통해 개인, 금융 기관, 정부, 기업 등이 큰 잠재력을 실현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마스터카드의 품위 지수(Decency Quotient, DQ)는 문화를 포함해 기업 안팎에서 진행되는 모든 일의 기반이 된다. 마스터카드는 21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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