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창작 국악 실험무대 ‘천차만별★ 콘서트’ 개최
올해 3회째를 맞는 이번 콘서트는 2010년 9월 2일 개막공연을 시작으로 11월 7일까지 3개월 간 매주 화·수·금·토요일 저녁 7시 30분에 총 36회의 공연으로, 연출가 故 허규 선생이 1993년, 창덕궁 옆 북촌에 설립한 소극장인 ‘북촌창우극장’에서 이루어진다.
이 자리에서 공모를 통해 선정된 다양한 편성의 소규모 앙상블과 개인 등 창작음악 12개 팀 및 특별 초청된 6개 팀이 연주를 펼칠 예정이다.
다양성과 실험성을 바탕으로 한 도전정신이 돋보이는 무대
이번 2010 창작국악 실험무대에서는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총 12팀이 공모를 통해 선발됐으며, 특히 음악극이나 민요, 판소리 등 전통 성악을 새롭게 풀어낸 팀들이 돋보인다. 또한 올해는 국악계에서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그림, 거문고앙상블 ‘수다’, CMEK, 정가악회, 아나야 등과 풍자와 해학의 노래 만요 중 조선천재 김해송(1911-1950)의 작품을 새롭게 재해석한 음악을 선보일 만요컴퍼니 등 총 6팀의 특별초청공연이 더해져 한층 다채롭고 풍성한 무대를 만나게 될 것이다.
기존의 틀을 벗은 소극장 장기공연
지난 2008년 북촌창우극장에서 처음 시작된 ‘천차만별★ 콘서트’는 기존의 대형화되고 단발성에 그치던 국악공연의 틀을 벗어나 함께 음악을 만들고 즐기는 새로운 국악 공연의 모델을 제시해 큰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창덕궁 옆 북촌에 위치한 북촌창우극장은 마당극, 창극, 축제의 선구자였던 연출가 故 허규 선생이 1993년, 세운 소극장으로, 조선시대 경복궁, 창덕궁 주변을 일컬었던 ‘북촌’과 고려시대 이후 예능인을 총칭했던 ‘창우’, 즉 ‘북촌(北村)의 창우(倡優)’라는 뜻을 담고 있다.
앞으로 ‘천차만별 콘서트’가 열리는 이곳 ‘북촌창우극장’은 이 시대 창우들이 자신들의 끼를 맘껏 발산할 수 있는 명실상부한 실험무대의 산실로 자리 잡아 나가게 될 것이다.
출연단체는‘단독공연’ 및 우수팀 선정 상패수여, 대상팀에게는 음반제작,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지원
‘천차만별★ 콘서트’는 전국의 많은 젊은 국악 연주가들이 예산 사정, 수요의 부족 등으로 충분한 공연기회를 갖지 못하는 점을 감안해, 서울은 물론 지방의 실력 있는 젊은 국악연주가들이 자신만의 색깔과 레퍼토리를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왔다. 올해 콘서트 역시 젊은 국악인들이 독창성과 창의성이 넘치는 자신만의 음악을 선보이며 대중에게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는 소중한 무대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2010년도 공연결과 평가를 통해 선정된 대상팀 한 팀에게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이 주어지며, 단독음반 제작을 지원한다.
2010년 9월 2일 오후 6시, 북촌창우극장에서 개막공연
오는 9월 3일부터 시작되는 본 공연에 앞서, 2010년 9월 2일 6시 북촌창우극장 앞 원서공원(우천시 북촌창우극장 1층 개최) 및 북촌창우극장에서 국악인 겸 배우 오정해의 사회로 신진국악 실험무대 ‘천차만별★ 콘서트’의 개막식과 7시 북촌창우극장에서 개막축하공연을 만나볼 수 있다. 이 자리에서는 2009년도 천차만별 콘서트 대상 팀인 아리수와 우수 팀인 차승민이 특별 출연해 축하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개막식 공연은 전석 초대이며, 관람을 위해서는 인터넷으로 선착순 예약을 해야 한다.
‘천차만별★ 콘서트’의 본 공연 티켓은 전석 5,000원이며(사전 인터넷 예약 필수 / 선착순), 티켓 판매 수익금은 신진 예술가 지원을 위한 기금으로 사용된다.
문화체육관광부 개요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 예술, 체육, 관광, 종교, 미디어, 국정홍보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 부처이다. 2008년 문화관광부와 국정홍보처, 정보통신부의 디지털콘텐츠 기능을 통합해 문화체육관광부로 개편했다. 1차관이 기획조정실, 종무실, 문화콘텐츠산업실, 문화정책국, 예술국, 관광국, 도서관박물관정책기획단을 관할하며, 2차관이 국민소통실, 체육국, 미디어정책국, 아시아문화중심추진단을 맡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문화재청, 대한민국예술원, 한국예술종합학교, 국립중앙박물관, 국립국어원, 국립중앙도서관, 국립극장, 국립현대미술관, 국립국악원, 국립민속박물관, 한국영상자료원, 해외문화홍보원, 한국정책방송(KTV)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cst.go.kr
연락처
문화체육관광부 공연전통예술과
황인미 사무관
02)3704-95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