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시민단체와 함께 다양한 에너지절약 홍보사업 전개
도는 먼저, 춘천YWCA와 함께, 장차 미래 지구의 주역이 될 아동·청소년들에게 에너지 절약의 필요성을 알리고, 실천, 실행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자 에너지지킴이 활동동아리인 도내 13개 SESE나라(동아리)의 활동 지원을 위해 에너지절약 교육 인정도서와 함께 일기장, 수첩, 에너지절약 가이드북 등의 교육 부교재를 지원한다.
또한, 재량활동시 에너지절약 교육을 희망하는 도내 11개 초·중학교 등에 9월 중 18백만원 상당, 3,500여권의 교육교재를 보급할 계획이다.
SESE(Save Energy Save Earth)나라는 아동·청소년들이 가정과 학교에서 솔선수범해서 에너지절약과 신재생에너지 이용에 관한 실천·체험·봉사활동을 실행하고 지구를 구하기 위한 더 나은 방법을 찾는 지킴이 역할을 수행할 자율적 실천모임으로, 도내에는 민족사관고등학교내 “KREEN" 등 총 13개 SESE나라가 건국, 활동하고 있음.
또한, 에너지관리공단 강원지역센터 및 춘천YMCA와 공동으로, 일상생활에서 실천하고 있는 다양한 모습의 에너지절약 활동들을 직접 카메라 담아보고, 응모된 작품은 순회 전시회를 통해 에너지의 의미에 대해 다함께 인식해 보는 기회를 마련하고자‘녹색생활 사진공모전’을 개최하고, 10.20일까지 작품을 공모 중에 있다.
시상은 11월 에너지절약 촉진대회시 이루어지며, 응모작품을 11~12월 중 도내 주요 관광지 및 휴게시설을 이동하며 3 ~ 4회 정도의 이동전시회를 가질 계획이다.
‘녹색생활 사진공모전(6~11월)’ : 춘천YMCA 주관
○ 계절 속 에너지절약 내용을 담은 사진작품 공모 : 10.20까지
○ 응모작품에 대한 순회 전시회 : 3 ~ 4회(11~12월)
(각종 지역행사시, 고속도로 휴게소, 주요 관광시설)
○‘11월 에너지절약 촉진대회’활용 우수작 시상(강원도지사 표창)
또한, 에너지사용량 및 낭비요인이 많은 대학캠퍼스를 대상으로 에너지절약 실천분위기를 선도하고자 에너지관리공단 강원지역센터 및 강릉주부클럽과 함께 ‘그린캠퍼스 지킴이’사업을 9.1 ~ 11.30일까지 실시한다.
우선, 강릉원주대학을 대상으로 시범실시되는데, 선발된 6명의 그린캠퍼스 지킴이들은 학교생활 중 에너지낭비(절감) 요인을 찾아내거나, 학생식당 음식물 줄이기 및 잔반 안남기기 실천운동을 실시하고, 지구온난화에 대한 대학생인식관련 설문조사, 그린트리 만들기를 통한 절약비법 나누기 등의 활동을 실시하게 된다.
한편, 사업주관자인 주부클럽강릉지회에서는 지킴이가 발굴한 캠퍼스내 에너지 낭비요인을 정리해 대학 및 학생회측에 개선조치를 요구하고,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 발표할 계획이다.
한편 도는 지난, 6월 중 원주소비자모임과 함께 ‘제2회 강원사랑 연비왕 선발대회’를 실시, 원주시민들로부터 호응을 얻은 바 있으며, 8.16~17일에는 강원도새마을회와 함께 ‘제7회 에너지의 날’행사를 다채롭게 진행해 도민의 에너지절약 의식에 기여해 왔다.
앞으로도 도는, 우리나라의 온실가스 발생원인의 85%가 에너지 소비에서 발생하고 있는만큼, 건강한 지구지키기를 위한 에너지절약 실천 확산을 위해 도내 시민단체와 함께 다양한 교육·홍보캠페인 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청정에너지정책과
에너지정책담당
033)249-2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