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입자 크기 분석 가이던스 세계 최초 개발

대전--(뉴스와이어)--한국표준과학연구원(원장 김명수) 나노바이오융합연구단 송남웅 박사팀과 식약청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원장 김승희)은 나노물질의 입자크기를 신뢰성 있게 분석해 나노물질의 안전성과 품질관리에 사용 할 수 있는 시험법 가이던스를 개발했다.

※ 나노입자 : 약 1~100 nm의 범위의 크기를 갖는 입자

이번에 개발한 가이던스의 주요 내용으로는 ▲나노제품의 원료가 되어 나노입자의 크기를 분석할 때 필요한 최소 입자 수 제시 ▲시료 전처리 과정 및 입자의 크기분포 함수형 검증방법 기술 ▲전자현미경을 사용하는 나노입자 분석 과정에서 크기 분포 측정값의 불확도를 산출하는 방법 개발 등이다.

이번 가이던스에 사용된 방법은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난해 측정분야의 국제적 권위지인 메트롤로지아(Metrologia)에 게재되었다.

현재 나노입자는 제약분야에서 약물전달 및 생체 이용률 향상, 특정 장기 표적 의약품 개발 등에 사용되고 있다. 또한 의료기기 분야에서는 진단, 질병 진단 도구의 개발에 활용하고 있다. 나노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2015년까지 약 1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송남웅 박사는 “앞으로 나노 입자의 크기 분석에 이어 특정 나노입자의 표면을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는 등 나노제품 개발 지원을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개요
국가측정표준 정점이며 가장 앞서가는 측정을 연구하는 대덕연구단지내의 출연연구기관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kriss.re.kr

연락처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홍보팀
강수정
042-868-5592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