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면양식창업활성화 방안 세미나 개최
최근 창업에 대한 농어업인의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시점에서 우리나라 대표적인 내수면 어종인 뱀장어, 송어, 미꾸라지, 다슬기 등의 최고 전문가와 농림수산식품부, 국립수산과학원 관계자들이 참여하여 내수면양식 창업을 성공적으로 할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백재민 중앙내수면연구소장의 “현장애로중심 내수면연구” 발표를 비롯해 배상기 내수면양식단체연합회장의 “내수면양식 현황 및 발전방안”과 농림수산식품부 김동욱 서기관의 “내수면어업발전방안”, 국립수산과학원 김응오 양식관리과장의 “창업지원센터 운영활성화 방안”, 국립수산과학원 김진우 수산생물질병방역과장의 “수산생물질병관리법의 이해와 적용”에 대한 발표를 들을 수 있다.
그리고 내수면주요 품종인 다슬기, 미꾸라지, 뱀장어, 송어 양식기술과 창업전략에 대한 전문가들의 발표와 창업성공사례도 이어진다. 또한 창업에 애로점인 농지사용에 대한 규제, 창업에 대한 정부지원 등 현장의 애로사항에 대하여 심층 있게 논의 할 것으로 밝혔다.
내수면양식연구센터에서 2007년부터 운영중인 담수어양식창업기술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는 지금까지 창업지원품종인 미꾸라지, 동자개, 대농갱이, 종어, 뱀장어에 대하여 지원센터 입주자에게 시설과 기술지원을 하고 있으며, 2010년 까지 지원센터 입주자 총 91명중 수료 후 44명이 창업할 만큼 관심이 크다. 그 중 친환경 논생태를 이용한 토종 미꾸라지 양식과 신품종인 종어양식 창업에 가장 관심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수산과학원 개요
국립수산과학원은 우리나라 해양수산분야를 연구하는 유일한 국립연구기관으로 해외 및 연근해 어장 개척, 해양환경조사, 어구어법 개발, 자원조성 및 관리, 양식기술개발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nifs.go.kr/main.do
연락처
중앙내수면연구소 내수면양식연구센터
조용철
055-540-27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