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비자와 합동으로 추석성수식품 위생점검
점검대상은 총 378개소로 떡·한과류, 다류, 두부·묵류, 건포류 등 성수식품 제조업소 238개소, 백화점, 할인점, 마트등 식품판매업소 140개소이며 주요 점검사항은 무신고·무표시 제품 보관·사용여부, 냉동·냉장제품 등 보관기준 준수, 식품의 진열·보존 및 보관상태, 유통기한 위·변조행위, 제수·선물용품 중량미달, 식재료 위생적 취급여부 등이다.
또한, 유통중인 제수용 한과류, 선물용 가공식품류와 도라지, 고사리, 토란, 생율, 버섯, 조기, 명태, 가자미 등 농·수산물에 대한 수거·검사를 실시하며, 검사항목은 식중독균, 대장균 등 오염여부 및 잔류농약, 표백제, 보존료 사용여부 등이다.
점검결과 적발된 업소는 영업정지등 강력한 행정처분을 실시하고 결과를 자치구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등 사후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며 수거·검사 결과 부적합 제품에 대하여는 즉시 압류하여 폐기 조치 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시민고객께서도 제수음식을 구매할 때 유통기한, 원재료 등을 꼼꼼히 살펴보고, 색깔이 유난히 짙거나 고운제품, 눈에 띄게 호화로운 포장이나 광고가 요란한 제품은 구입에 주의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식품안전추진단
식품안전과장 정진일
6361-388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