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산진, 중소 기계업계 지식재산권 경쟁력강화 지원
최근 해외 유수의 기업들은 유형자산보다 무형자산인 특허, 기술, 브랜드, 디자인 등 지식재산을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으며, 지식재산권에 대한 분쟁도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특허분쟁은 특허괴물(Patent Troll : 특허소송 전문기업)이 등장하여 그 위험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 기계류 및 부품의 수출증가로 국내 중소기업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대상자로 부상됨에 따라 선진국뿐만 아니라 중국, 인도 등 후발국 기업과 지식재산권 침해와 관련 분쟁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 된다.
그러나, 중소기업은 지식재산권 전담인력 부족, 정보 분석능력 취약, 자금 부족(예 : 해외출원·등록비 고액) 등의 3중고로 지식재산권 공세에 대비할 수 있는 역량이 취약한 실정이다.
이에 한국기계산업진흥회는 지식재산권 컨설팅, 특허 분쟁분석, 최신 국내외 특허·기술정보 제공뿐만 아니라, 지식재산권 공동협의체를 구성·운영 하는 등 중소 기계업계 지식재산권 경쟁력강화를 위한 사업을 실시 할 계획이다.
특히, 전문 특허법인 및 실무경험이 풍부한 변리사가 지식재산 전략수립, 선행기술 검색지원, 분쟁 및 소송에 대한 자문 또는 대리, 지식재산권 교육 등 토탈 지식재산권 멘토링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중소 기계업계의 지식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기계산업진흥회 개요
한국기계산업진흥회는 정부 산하단체로 1969년 기계산업발전법에 따라 설립된 민간단체다. 우리나라 800여 기계 업체를 회원으로 한 기계 산업의 총괄 단체다. 부품 소재 및 기계 산업 통계와 전망, 업계 여론조사를 통한 대정부 정책 건의, 기계 산업 판로 개척을 위한 국내외 전시 사업, 해외 시장 개척 및 수출 촉진사업, 기능인력 양성사업, 기계류의 입찰, 계약, 차액, 하자, 지급 보증에 이르기까지 보증사업, 정책자금 수여, 수입 추천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단체다.
웹사이트: http://www.koami.or.kr
연락처
한국기계산업진흥회 홍보팀장 김진오
02-369-783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