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은평병원 ‘다문화사회와 정신건강’ 국제학술대회 개최
다문화시대로 접어들면서 국내인과 외국인노동자·결혼이주여성 등 이주외국인, 새터민 간의 문화차이, 의사소통 장애로 국내거주 외국인들의 정신건강 문제와 사회적 문제에 대한 지원체계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다문화 사회를 일찍이 경험한 해외 석학들과 함께 다문화 사회 문제에 대한 정책적 대안을 심도 있게 논의한다. 해외 석학들의 ‘이주, 사회적 다양성 그리고 정신건강 케어’의 내용을 다루는 워크숍과 오후에는 특강·심포지엄에서 국내 이주자의 현황, 건강, 치료를 다루는 주제들이 발표되며, 포스터 전시 및 축하공연도 함께 한다.
그동안 은평병원은 이주노동자, 결혼이주여성, 새터민들의 정신건강 및 적응문제를 돕기 위해 ‘다문화 클리닉’을 운영해 왔다.
은평병원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국제적인 교류의 장을 마련하여 보다 효과적인 다문화사회의 지원모델 개발과 문화적 다양성이 존중되는 사회를 위한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국제학술대회는 9월 7일(화) 오전 9시부터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은명대강당에서 진행된다. 관심 있는 시민은 누구나 참석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은평병원 원무과
원무과장 임영덕
300-80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