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커피 판매규모, 작년 한 해 37% 증가해 성장률 1위

뉴스 제공
닐슨IQ코리아
2010-09-07 09:32
서울--(뉴스와이어)--지난 해 국내 소비재 소매시장 은 전년 대비 5.5% 성장한 31조원의 규모를 기록했으며, 그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제품군은 캔커피(RTD Coffee)로 판매액이 3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적인 정보미디어 기업 닐슨컴퍼니 코리아(대표이사 신은희)가 매년 식음료품 및 생활용품을 총망라하여 소비재 소매시장 현황을 상세히 비교분석하여 발간하는 ‘닐슨 소매점 시장정보 보고서(Korea Market Information Digest: Korea MID)’에 따르면, 2009년 83개 제품군의 전체 시장 규모는 총 31조원으로 전년대비 5.5%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식음료군의 성장률은 8.8%였으며, 비식음료군은 2.2% 성장한 것으로 파악됐다.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인 캔커피와 함께 성장세가 두드러진 제품군으로는 프리믹스 (+26.2%), 설탕(+25.5%), 양념장(+24%), 생수(+19.5%) 등의 식음료품과 물티슈(+17.7%), 키친타올(+17%), 클렌징(+16%) 등 생활용품으로 나타났다. 식음료품은 2009년 전국 판매액 성장률 기준 상위 20개 제품군 가운데 15개 제품군을 점유하며 큰 성장세를 기록했다.

식음료 제품군 중에서는 식용기름(+17%)을 선두로 조미료(조미식품)(+15.5%), 커피&차(+13.9%), 제과류(+11.4%) 등이 두 자리 수 성장을 나타냈다. 한편 비식음료 제품군 중에서는 바디케어의 판매액이 전년 대비 12% 상승하며 유일하게 두 자리 성장률을 기록했고, 헤어케어(+9.4%)와 주방용품(+9.1%), 세제류(+8.4%)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였다.

이에 대해 닐슨컴퍼니 코리아 신은희 대표이사는 “최근 3년 간 소비자들의 소비 성향을 살펴보면, 캔커피와 RTD 차, 프리믹스, 양념장, 생수, 물티슈, 키친타올 등이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건강(웰빙)과 위생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또한 경기침체가 지속됨에 따라 외식보다는 집에서 요리하는 추세가 늘어나면서 식자재 관련 제품군들이 수혜를 입은 것으로 분석된다. 양념장의 경우, 과거에는 가정에서 직접 양념장을 만들었지만, 최근에는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고기양념장이 출시되면서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충족시켰고, 키친타올과 생수는 작년 한 해 신제품이 대거 출시되면서 시장 규모가 확대됨은 물론 소비도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2009년 판매액 성장률 1위를 기록한 캔커피의 경우, 커피 전문점이 캔커피 시장에 진출하면서 프리미엄 제품을 선보이고 기존 제조사들도 프리미엄 대열에 합류하면서 시장이 크게 확대되었고, 우리 나라 소비자들이 커피와 차를 트렌디하게 소비하는 성향이 성장률을 높이는 데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닐슨 소매점 시장정보 보고서(Korea Market Information Digest: Korea MID)는 국내 식품 및 음료 시장과 비식품 시장을 구성하고 있는 총 83개의 제품군에 대한 2008년 및 2009년도 판매 규모를 규합, 각 세부 제품군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변화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거시적인 안목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발간되었다.

닐슨컴퍼니 코리아에서 발간한 이 보고서는 한국 소매시장에 대한 정확하고 구체적인 정보와 이해를 돕는 핵심 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업계 관계자들은 닐슨 소매점 시장정보 보고서를 통해 한국 소비재 소매유통시장의 전반적인 정보와 각 제품군의 시장규모, 성장 세그먼트, 주요 브랜드 등을 파악함으로써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닐슨IQ코리아 개요
닐슨IQ는 세계적으로 소비자 행태에 관해 가장 완전하고 객관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선도적 기업이다. 닐슨IQ는 획기적인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과 여러 분석 역량을 바탕으로 세계 유수의 소비재 및 유통 기업이 대담하고 자신 있게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닐슨IQ는 포괄적 데이터 세트를 사용하고, 모든 트랜잭션을 동등하게 측정해 고객의 소비자 행태에 대한 미래 지향적 시각을 확보, 모든 유통 플랫폼에서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데이터 통합과 공유를 지향하는 닐슨IQ의 철학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소비자 데이터 세트를 가능하게 한다. 완전한 진실을 전달하는 닐슨IQ는 어드벤트 인터내셔널의 포트폴리오 기업으로, 전 세계 인구 90% 이상을 차지하는 100여개 시장에서 고객사를 지원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nielseniq.com

연락처

닐슨컴퍼니 코리아 기업/마케팅 커뮤니케이션부
양희정 대리
02-2122-708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