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있는 몸매를 위한 다이어트, 운동과 식이요법 병행해야 성공

뉴스 제공
청정선한의원
2010-09-07 13:17
용인--(뉴스와이어)--최근 감미로운 목소리와 패셔너블한 신상 스타일로 사랑을 받아오던 인기 여가수 A씨가 ‘바나나 다이어트’로 인해 몰라보게 날씬해진 모습으로 방송활동을 재개하여 인터넷상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인기 여자 아이돌 모그룹의 멤버 B양은 ‘상추 다이어트’하는 모습을 자신의 트위터에 올리며 점점 날씬해져가는 모습을 보여주어 폭발적인 조회수를 기록했다. 그래서 지금 인터넷상은 ‘OOO의 다이어트’ 또는 ‘원푸드 다이어트’라는 검색어가 인기이다.

따라하기 쉬운 ‘One + Food’ 다이어트

‘원푸드 다이어트’는 말 그대로 한가지 음식만 섭취하는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방식인데, 어떤 음식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그 종류만도 수십가지가 넘는다. 또한 한가지 식품만을 섭취한다는 매우 단순한 방식과 섭취 식품이 대부분 생활 속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 따라하기 쉬운 것이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원푸드 다이어트는 시간 흐름에 따라 다양한 식품으로 시도되어 왔는데, 최근에는 여가수 A양의‘바나나 다이어트’가 핫이슈 검색어에 오르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바나나에는 대사기능을 개선시키고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 다이어트를 하면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을 보충해주는 효소를 가지고 있어 오래전부터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 받아 왔다.

또한 바나나와 함께 떠오른 원푸드 다이어트의 두번째 식품은 바로 ‘상추’. 여자 아이돌 모그룹의 B양이 섭취한 상추에는 칼슘과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주어 다이어트의 적인 부종을 해결할 수 있고, 섬유질도 풍부하여 포만감도 주고 변비까지 해결해준다.

‘원푸드 다이어트’ 계속되면 영양불균형으로 인한 부작용 나타나

연예인들 사이에서 단기간에 확실한 다이어트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따라하기 쉬운 ‘원푸드 다이어트’는 사실상 겉보기와 달리 상당한 위험요소를 안고 있는 다이어트 법이다. ‘원푸드 다이어트’를 계속하게 되면 전체적으로 영양적 불균형이 생기기 쉬워 탈모, 탈수, 요요현상 등의 부작용을 부를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사람의 몸은 신비해서 우리 몸에 필요한 6가지 영양소 중 하나라도 결핍되면 즉각적인 반응을 보인다. 원푸드 다이어트를 오래 진행하게 되면, 영양 불균형과 심한 근육 분해, 체지방 감소로 호르몬 수치가 변해 무월경증상, 불면증 증상을 불러올 수 있으며, 피부변색, 속쓰림, 복통 등을 불러올 수도 있다. 또한 원푸드 다이어트로 체중을 감소시켰다 하여도 다시 정상적인 식생활로 돌아오게 되면 다시 체중이 증가하게 되거나 식욕 증가 현상으로 인해 다이어트 이전보다 체중이 더 증가하는 ‘요요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운동과 병행해야지만 건강한 다이어트의 목적 달성

‘원푸드 다이어트’에 성공한 유명 연예인들을 보며 그들이 표면적으로 보이는 방법 그대로 한가지 음식만 먹고 다이어트에서 어마어마한 성공을 거두었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그 성공 뒤에는 완벽한 식이요법과 꾸준한 운동이 숨어있다. 우선 원푸드 다이어트의 체중 감량 효과는 각각의 음식 효과라기보다는 음식을 덜 먹게 되면서 총 섭취열량이 줄어서 나타난 것이다. 게다가 요구르트 다이어트나 아이스크림 다이어트, 과일다이어트 등 일부는 영양적으로는 불균형하면서 실제로 많은 열량을 함유하고 있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시적인 체중감소가 거의 대부분이며 몇몇은 심각한 요요현상을 경험하게 된다.

청정선한의원 창원점 김미라 원장은 “단순하고 쉬운 한가지 방법으로 완벽한 다이어트의 꿈을 이룰것이라는 막연한 기대감은 불행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등의 정크푸드를 멀리 하는 식습관을 확립하고,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는 방법과 함께 꾸준한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아름답고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라고 조언했다.

도움말:청정선한의원 창원점 김미라 원장

청정선한의원 개요
청정무구를 꿈꾸는 한방치료 네트워크 청정선한의원은 한방 피부관리, 성형, 다이어트 치료 등을 전문으로 하고 있다.
연락처

홍보대행 SW기획 홍보팀
신향진 과장
02-2226-8858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