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2010년 하반기 외국인 시정모니터 간담회 개최
이번 간담회는 하반기 우리시 주요 문화행사 안내 및 하반기 외국인 시정모니터의 활동사항(임무)을 부여코자 마련됐다.
울산시는 거주 외국인을 위한 한가위 큰잔치(9.19), 울산세계옹기문화엑스포(9.30~10.24), 제44회 처용문화제(10.7~10.10) 등 축제를 소개하고,
각 행사별로 국제화, 세계화를 주제로 하는 콘텐츠 등을 상세하게 홍보하여 관내 행사에 많은 외국인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당부할 계획이다.
또한 외국인 시정모니터 연간 운영계획에 따라 이들에게 ‘미스터리 쇼퍼’ 임무를 부여할 계획이다.
이 활동은 시정모니터라는 신분을 숨기고 민원인으로 가장하여 민원업무를 체험하면서 행정서비스의 정도를 평가하는 것으로 하반기 개최될 각종 축제 및 공공 행정기관에 방문하여 문제점을 제기함으로써 개선방안 및 우수사례 등을 발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외국인 시정모니터’ 제도는 2004년부터 7년째 시행중이며, 이들은 외국인 생활과 관련한 불편사항과 개선방안을 제안하고, 외국인 편의시책 등을 발굴하고 있다.
현재 제4기 외국인 모니터로 미국, 캐나다, 러시아, 몽골, 베트남, 멕시코, 우즈베키스탄, 영국 등 총 15개국 20명이 활동하고 있다.
울산광역시청 개요
울산광역시청은 12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부터 김기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품격있고 따뜻한 창조도시 울산을 목표로 삼고 안전제일 으뜸 울산, 동북아 경제허브 창조도시 울산, 최적의 도시인프라 매력있는 울산, 품격있는 문화도시 울산, 이웃사랑 복지 울산, 건강친화적 환경도시 울산, 서민 노동자와 기업이 함께하는 동반자 울산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ulsan.go.kr
연락처
울산시청 국제협력과
052-229-28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