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회야댐 수생태계 교란 주범 ‘베스’ 낚시대회 개최
울산시 상수도사업본부는 9월 12일 ‘울산시 낚시연합회(회장 박연호) 외래전문포획 봉사단’(150명)이 참여한 가운데 회야댐 내 노방들터 인공습지 제방에서 ‘베스 낚시대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이번 ‘베스’ 포획 행사는 ‘베스’의 활동이 가장 왕성한 오전 6시부터 오후1시까지 7시간 동안 진행되며 수질오염이 없는 인공미끼를 쓰는 ‘루어 낚시’로만 약 2.5톤(4,000여 마리) 정도 잡아 축산농가에 가축사료로 제공키로 했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이번 대회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지난 4월 두차례 예비 낚시를 한 결과 250㎏(130마리)의 베스를 포획한 바 있으며, 60㎝ 이상의 개체수가 30% 이상으로 나타났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앞으로 전문포획 봉사단의 협조를 받아 외래어종 산란기 이전에 집중적인 포획으로 외래어종 개체수를 감소시켜 토종 어종들이 살아 숨쉬는 자연 순환형 담수 생태계로 탈바꿈 시킨다는 계획이다.
한편 베스는 야생동·식물보호법에 따라 2005년 2월7일부터 생태교란 어종으로 분류되어 있다.
번식력이 좋은 잡식성으로 토종어류와 그 알 등을 무차별 포식하여 수생태계를 파괴하는 주범으로 알려져 있다.
울산광역시청 개요
울산광역시청은 12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부터 김기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품격있고 따뜻한 창조도시 울산을 목표로 삼고 안전제일 으뜸 울산, 동북아 경제허브 창조도시 울산, 최적의 도시인프라 매력있는 울산, 품격있는 문화도시 울산, 이웃사랑 복지 울산, 건강친화적 환경도시 울산, 서민 노동자와 기업이 함께하는 동반자 울산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ulsan.go.kr
연락처
울산시청 상수도사업본부
052-229-55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