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수출 확대 위한 전략적 지원 절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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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2005-05-12 10:30
서울--(뉴스와이어)--최근 KOTRA는 국내 중고차 수출업체 지원을 위한 전략적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해 해외 74개국의 중고차 수입 규제 현황을 조사하고 “해외 중고차 수입 규제 현황 및 수출 확대 방안”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지난해 한국산 중고차 수출은 전년 대비 69% 증가한 약 8억불(약 32만대)에 육박하는 등 호조를 보이고 있으나 작년말부터 시행된 이라크의 수입연식 제한조치로 인해 최근 3개년 동안 이어온 수출 증가세 지속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이는 對이라크 우회수출 기지인 요르단에 수출된 금액이 중고차 전체 수출의 38%에 이르고 있으나 작년 말부터 이라크 중고차 시장이 위축세를 보임에 따라 중고차 전체 수출에 대한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중고차 수출선 다변화에 대한 필요성은 커지고 있으나 수입국들의 중고차 수입규제 조치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업계의 자구책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KOTRA 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국 74개국 중 36개국이 중고차 수입시장에 제도적인 규제를 시행하고 있어 국산 중고차의 지속적인 해외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정부의 전략적 지원이 절실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자국산업 보호를 위해 중국 등 14개국이 전면 수입금지를 시행하고 있으며, 베트남 등 5개국은 승합차 및 화물차 수입만 허용하고 있다. 대만 등 7개국의 경우 수입쿼터 및 수입 허가 등으로 규제하고 있으며 호주 등 10개국은 우측핸들 등록을 의무화하고 있어 국산 중고차량의 시장진입을 사실상 억제하고 있다.

KOTRA는 이러한 여건 하에서 수출을 지속적으로 증대시키기 위해 업계와 정부에 다음과 같은 전략적 방안들을 제시하고 있다.

우회수출기지 사전조사 및 거래선 구축

쿠웨이트, 요르단, UAE 등은 이라크 등 인근국 재수출을 위한 중계무역기지이며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 자치지구로의 유입을 위한 길목이다. 프랑스는 북부아프리카지역 재수출 기지가 될 수 있으며 독일은 동유럽 중계기지이다. 또한, 칠레는 이끼께 자유무역단지를 이용하여 볼리비아나 페루 등으로 수출이 가능하다.

차량 연식에 따른 물품 확보

지난해 우리나라의 가장 큰 중고차 수출시장이던 이라크는 2004년 11월부터 2000년 이전 제조차량에 대한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상당수 국가가 3년 6개월 내지 5년 미만의 차량만 수입을 허용하고 있으며 러시아 등과 같은 나라는 7년 이상 된 중고차의 경우 환경문제로 고율의 관세를 부과하거나 수입금지 조치를 취하고 있다.

형식승인, 배기가스, 안전기준 준수 등 현지 조건 충족

유럽의 경우 성능검사 및 배기가스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기타 도난방지, 의자강도, 전조등, 안전벨트 등 형식기준도 필수적으로 충족해야 한다. 우측 핸들의 경우는 채산성 문제로 사실상 진출 가능성이 희박하다.

차종별 시장접근

러시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사우디아라비아 등은 버스 등 승합차가 우세한 지역이며 캄보디아는 트럭 및 버스가, 베트남은 승합차가, 리비아는 승용차가 우세한 지역이다.

중고차 공동물류단지 조성

집하, 야적, 전시, 수출상담공간 제공 등의 기능을 갖춘 중고차 공동물류단지 조성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독일이나 일본으로 중고차 바이어들이 몰리는 것은 중계항만 기능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한 곳에서 많은 차량을 볼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의 경우 특히 아프리카 및 유럽진출시의 애로사항중 하나인 물류비 극복을 위해 공동 집하 및 공동운송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인천항을 통해 아프리카 지역으로 수출되는 중고차는 월 150대 미만으로 물류비가 매우 높은 바, 2~3천대 규모 동일지역 운송의 경우 “자동차운송전용선” 공동 임차를 통해 물류비가 크게 절감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권중헌 KOTRA 해외조사팀장은 "중고차 수출의 지속적 증가를 위해서는 유럽, 아프리카, 남미 시장 등으로의 수출확대가 요구되고 있으나 중고차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은 단기적으로는 불가능하므로 중고차 전용물류단지의 확보를 통해 업계의 가격 경쟁력을 제고 하는 가시적 지원이 중요하다“ 고 지적했다.


KOTRA 개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무역 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 지원을 통해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 투자 기관이다. 대한무역진흥공사법에 따라 정부가 전액 출자한 비영리 무역진흥기관으로, 1962년 6월 대한무역진흥공사로 출범했다. 2001년 10월 1일 현재 명칭인 KOTRA로 변경됐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해외조사팀 김용성 과장 3460-7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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