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표준특허, 인터넷으로 한번에 본다
특허청(청장 이수원)은 국내 산학연의 표준특허 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표준특허 전문포털(www.epcenter.or.kr)을 개설한다고 밝혔다.
이 사이트는 ITU, ISO 등 주요 표준화기구에 신고된 표준특허와 MPEG LA와 같은 주요 특허풀에 가입된 표준특허 정보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로 제공한다. 또한, 주요 표준화기구의 표준화 작업일정, 표준특허 관련 정책동향과 교육정보 등 표준특허 확보에 필요한 자료도 제공한다.
표준특허란 표준에 채택된 기술을 구현하는데 반드시 사용할 수밖에 없는 특허로서,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고 로열티 수입을 확대할 수 있어 주요 선진국들은 표준특허 확보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표준특허를 확보하려면 기술개발뿐만 아니라 국내외 표준화동향과 특허제도를 면밀히 분석하여 지속적으로 대응해야 하는데, 그동안 국내 산학연은 단편적인 정보를 개별적으로 수집할 수밖에 없어 어려움이 많았다.
앞으로는 이 사이트를 통하여 국내 산학연의 연구개발 결과로부터 표준특허를 확보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특허청 관계자는 “표준특허 포털사이트 개설을 계기로 국내 기업, 연구소 및 대학의 표준특허 창출역량이 더욱 강화되고 첨단 기술분야에서 부가가치가 높은 표준특허를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특허청 대변인실
042-481-50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