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디자인 한마당 2010’ 오감으로 키우는 창의력 교육 마당 9월17일 오픈

서울--(뉴스와이어)--직접 보고 만지고 즐기면서 어린이의 창의력을 높이는 무료 디자인 에듀테인먼트 프로그램이 ‘서울디자인 한마당 2010’에서 9월17일부터 시작한다.

서울시는 ‘서울디자인 한마당 2010’의 일환으로 마련되는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의 사전예약접수가 현재 성황리에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 프로그램의 사전예약접수는 8월 2일(월)부터 9월 16일(목)까지 서울디자인 한마당 2010 홈페이지(http://sdf.seoul.go.kr)를 통해 이루어진다. 1인 1일 1회에 한해 접수 가능하며 온라인과 현장 접수 모두 선착순 마감이다.

특히 디자인을 만지고, 느끼고, 생각하는 체험 학습 공간으로 지난해 관람객들의 큰 호평을 받았던 아이디어 상상 체험관이 한층 업그레이드 되어 아이들의 창의력과 학습 능력을 높여주는 프로그램으로 다시 한번 인기를 모을 전망이다.

세계 각국의 아이디어를 직접 보고, 만지고 즐기면서 창의력 높이는 에듀듀테인먼트 전시가 펼쳐지는 아이디어 상상체험관

고정관념을 무너뜨리는 아이디어 디자인 전시에는 상상 속에서만 가능했던 동심과 판타지가 녹아있는 작품이 소개되고, 어린이의 교육 효과를 높이는 공부방 꾸미기 소개와 교구 디자인 체험도 진행된다. 또한 아이가 직접 놀이에 참가해 놀면서 창의력을 키우는 체험프로그램도 가능하다.

특히 ‘퐁퐁’은 아이에게 중력으로부터 벗어난 무중력 상태의 즐거움을 착시현상을 통해 체험하도록 제작된 놀이기구이고, 영국의 홀리 파머가 디자인한 ‘찻잔 의자’는 일상용품인 찻잔을 크게 확대하여 의자로 재구성한 작품으로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나오는 이미지와 아이디어에서 영감을 얻는 작품이다.

또, 이탈리아 및 한국의 디자이너들의 직품으로 꾸며진 ‘어린이의 방’은 아이들의 시선에 맞춘 디자인으로 어린이들이 꿈꾸는 이상적인 공간을 구성, 아이들의 큰 관심을 모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별자리’는 어른들에게는 어린 시절의 추억을 떠올리게 하고, 아이에게는 동화속의 한 장면을 상상하게 하는 환상적인 별빛 무리를 첨단 기법으로 표현한다. 한편 KAIST 산업디자인학과에서 선보이는 ‘감성로봇’도 거친 언어를 하면 얼굴에 멍이 드는 멍로봇을 통해 아이들에게 언어 순화의 교육적 효과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사방이 거울로 구성된 공간에서 다각도의 반사효과를 체험할 수 있는 거울의 방(박귀현, 한국) 컵케이크를 대형으로 확대하여 즐거운 자극을 주는 스위트 케익(비어드 반 스토쿰, 네덜란드) 등 세계 각국의 아이디어들이 가득한 전시가 풍성하게 마련된다.

한편 도슨트(안내원)가 일대일 설명을 통해 어린이의 디자인 체험을 도와줌으로써 아이가 생활 속의 디자인 원리와 기능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동심으로 돌아간 부모와 아이가 한마음이 되는 오감만족 디자인 놀이터, 상상 어린이 공원에 들러보자.

상상 어린이 공원은 어린이들이 오감을 통해 느끼며 뛰어 노는 가운데 꿈과 상상을 실현하는 신개념 놀이터로 행사장을 방문한 온 가족이 편히 쉴 수 있는 휴게공간으로도 제공된다.

인공암벽 오르기, 스피드 레이서, 경사형 놀이대 등 어린이를 위한 놀이시설과 태양광 파고라, 티 테이블 등 가족을 위한 편의시설, 슈펴형 좌식 사이클, 흔들 코끼리, 오리다리 펴기 등 부모와 아이가 함께 즐기는 운동시설 등이 행사기간 내내 상시 설치·운영된다.

계원디자인 예술대학 어린이디자인전공 백종원 교수는 “미래는 창의력의 시대이며 창의력과 가장 근접해 있는 디자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디자인 교육은 생각을 표현하는 데 도움을 주는 ‘예술’과 이를 발전시키는 ‘기술’을 습득하게 하기 때문에 통합적인 교육이 가능하다” 밝혔다. “특히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는 색다른 체험교실이 무료로 진행되는 만큼 보다 많은 어린이들이 체험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기상청에서 9월 말부터 10월 초까지 태풍이 수차례 북상할 것으로 예보하고 있어 야외에서 진행되는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은 어린이와 가족의 안전을 위해 휴강 될 수 있다. 서울시는 폭우 및 태풍 발생에 따라 휴강이 예상되는 경우 사전에 홈페이지, 이메일, 문자메시지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9월 17일(금)부터 10월 7일(목)까지 21일간 열리는 서울디자인 한마당 2010은 잠실종합운동장과 4대 디자인 클러스터에서 개최되며, 주제인 ‘모두를 위한 디자인(Design for All)'을 반영한 다양한 전시, 체험, 교육 프로그램들로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을 전망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와 서울디자인 한마당 2010 홈페이지(http://sdf.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디자인한마당추진반장 권기홍
6361-3423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