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G20 성공개최를 위해 20개 기관·단체 민관파트너십 공동협약 체결

서울--(뉴스와이어)--오는 11월 서울에서 열리는 G20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G20민관파트너십이 구성된다.

서울시는 서울시교육청,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YMCA전국연맹 등 20개 기관·단체들과 16일(목) G20민관파트너십협의회(이하 G20민관파트너십) 공동협약을 체결하고 G20 시민참여 실천운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한다고 밝혔다.

공동협약 체결식은 오세훈 서울시장, 곽노현 서울시교육감, 이기수 한국대학교육협의회장, 이동근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 이정은 서울시 여성단체연합회장 등 20개 기관·단체 대표들이 참석하여 9월 16일(목) 오후 2시 30분 서울시청 서소문청사 13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G20민관파트너십은 ‘내가 바로 서울이다’라는 캠페인 슬로건 하에 모든 시민이 다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시민실천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글로벌 시민의식 확산을 위한 ‘자랑스런 글로벌 시민 알리기 사업’과 ▴친절·배려 실천문화 확산을 위한 ‘G20 친절미소 운동’ ▴‘G20기간 승용차 줄이기 운동’ 등 을 중점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자랑스런 글로벌 시민알리기 사업’은 일상생활 속에서 친절과 배려를 실천하는 일반시민을 글로벌 시민모델로 적극 알림으로써 나도 글로벌 시민이라는 동질감을 부여하고 선진시민문화 실천을 유도하고,

‘G20 친절미소 운동’은 친절한 미소와 성숙한 배려문화를 정착시키며 G20 참가자들에 대한 따뜻한 환대를 통해 서울시민의 따뜻한 정을 느끼고 다시 찾고 싶은 서울의 첫인상을 만들어내기 위한 사업으로, ▴100만 친절미소 서명운동 ▴친절 뱃지 달기 ▴G20참여 국가를 이해할 수 있는 G20 문화안내 카드 배부 ▴친절 서명 감사인사 운동 (친절대사 임명장)▴서울시 홍보대사 친절 릴레이 운동 등을 진행한다.

‘G20 기간 승용차 줄이기 운동’은 G20 기간 중 경호안전 및 교통 통제에 따른 시민불편을 해소하고 모범적 선진 시민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고자 하는 실천운동으로 진행하며 20개 기관·단체 및 회원사가 자발적 운동에 동참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G20민관파트너십 참여기관·단체 각자의 특성과 강점을 활용하여 다양한 채널을 통해 시민참여 확산을 추진할 계획이다.

▴경제단체는 소속기업 임·직원, 각 영업지점 접점고객 참여 확산을 ▴시민단체는 소속단체 회원, 일반시민, 학생(대학생, 청소년) 참여 확산 ▴관광·의료 단체는 관광 종사자 중심 G20 친절환대 의식제고 ▴외국인 지원 단체는 저개발국 외국인 인식개선, 나눔과 배려 확산을 ▴서울시 및 서울시교육청은 시민참여 기반 확충 및 사업 지원을 통해 모든 시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G20민관파트너십은 G20 개최 이후에도 대한민국과 서울의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높이기 위해 글로벌 나눔 사업과 시민의식을 높이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해마다 서울에서는 약 100건 이상의 국제회의가 열리고 있고 있으며,

※ 2009년 UIA(국제협회 연합 기준 국제회의)발표 서울개최 국제회의 151건(세계 9위)

2012년에는 G20정상회의의 약 2배 규모로 진행 될 핵 안보정상회의가 예정되어 있어 시민의식을 높이는 시민참여운동을 계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 1차 핵안보정상회의는 미국 워싱턴 세계 47개국 정상 참가하여 2010.4.12~13일 개최되었으며 제2차 핵안보정상회의는 서울에서 개최되며 50여개국 정상이 참여 예정

글로벌 나눔 사업은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노동자와 함께하는 개방된 시민문화 및 글로벌 이웃의식 제고, 해외원조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으로, 서울시 교육청 주관 ‘다문화교육주간’을 지정하고 다문화센터, 청소년 수련시설협회 등 각 단체별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하며, 해외원조단체는 해외 기부를 위한 사이트 운영하며 기부사업 참여 확산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G20민관파트너십 사업내용, 활동 현황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G20민관파트너십 홈페이지(www.imseoul.o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일반시민들도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 설문조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G20민관파트너십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시 G20 정상회의지원단
G20지원단장 박문규
2171-208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