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기어, 상명대 802.11n Wi-Fi 무선 전용망 구축
넷기어코리아(대표 김진겸 www.netgear.co.kr)는 13일, 자사의 유무선 네트워크 솔루션을 이용해 상명대학교의 차세대 WiFi 네트워크 구축사업을 지난 8월 말 성공리에 마무리했다고 발표했다.
상명대학교의 이번 WiFi 구축사업은 국내 대학 가운데서 처음으로 유선 네트워크에 종속되지 않은 별도의 무선 네트워크를 마련하고, 학교 전역에 그물처럼 촘촘한 무선 접속 환경을 만든다는 점에서 일찍부터 WiFi 업계 및 대학 IT 관계자들 사이에서 높은 관심을 끈 바 있다.
상명대학교가 이처럼 전례 없는 WiFi 프로젝트를 시도하면서 선택한 장비는 넷기어의 새로운 엔터프라이즈 WiFi 콘트롤러 ‘WNAC7512’. 1기가비트 이더넷 12포트와 10기가비트 이더넷 2포트가 제공되는 이 802.11n 콘트롤러는 클라이언트로 부터 올라오는 수많은 트래픽을 터널링 기술을 이용해 효과적으로 분산시킬 뿐만 아니라, 방화벽이나 인증 장비를 따로 두지 않고도 완벽한 보안을 구현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대 256개의 AP를 관리할 수 있어 비용 부담 없이 대규모 WiFi 망을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
기존에 단독형 WiFi에서 성능 이슈와 함께 관리 문제로 큰 불편을 겪었던 상명대학교는 이번 WiFi 구축에서 WiFi 솔루션 자체의 성능만을 보지 않고, 유선과 무선 솔루션을 모두 제공하고, 통합 관리까지 할 수 있는 솔루션을 도입하는 데 초점을 맞춰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 독립된 WiFi 네트워크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유선 스위치와 PoE 스위치, WiFi 콘트롤러와 액세스 포인트(AP, 약 180대) 그리고 NMS(네트워크 관리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모든 구성 요소를 넷기어 솔루션으로 일괄 도입했다.
넷기어 측은 이와 관련해 “전체 캠퍼스의 무선 네트워크를 안정적으로 운용·관리할 수 있는 대용량 콘트롤러가 이번 프로젝트의 중심이기는 했지만, 유무선 네트워크를 손쉽게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역량도 그 못지않게 중요하게 고려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넷기어의 WNAC7512는 이번에 국내에 처음 소개된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안정된 성능과 다양한 기능, 경제적인 비용으로 국내 대학 관계자들이 주목하는 프로젝트를 수주하는 성과를 올려, 앞으로 캠퍼스 WiFi 분야에서 크게 주목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상명대학교 일부 건물은 유선 네트워크 없이 넷기어 무선랜만으로 안정된 네트워크를 유지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를 담당한 상명대학교 시설관리팀 이근원 과장은 “지난해 802.11n 표준화 마무리됐고, 학생들의 노트북·스마트폰 사용이 급증하는 추세를 고려해 WiFi 액세스만을 위한 별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자고 마음먹게 됐다”면서, “넷기어가 엔드-투-엔드 네트워크를 지원하는데다, 안정성에 만족해 선택하게 됐다. 비용절감 측면에서도 경쟁력이 높았다”고 선택한 배경을 설명했다.
상명대학교의 이번 WiFi 구축사업은 유선 네트워크에 액세스 네트워크로 WiFi를 붙인 것이 아니라, WiFi만을 위한 독립된 하나의 네트워크를 구성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캠퍼스 네트워크에서 WiFi가 차지하는 비중이 그만큼 높아졌음을 확인시켜주는 사례인 것이다.
넷기어코리아 김진겸 지사장은 “WNAC7512는 넷기어의 기존 WiFi 제품들과 달리 대규모 무선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하이엔드 무선 솔루션”이라며, “상명대 구축사례를 바탕으로 올해 하반기 이후 속속 등장하게 될 국내 대학들의 차세대 WiFi 구축사업에서 성능과 안정성 그리고 비용 모두를 만족시키는 경쟁력으로 탄탄한 입지를 만들어 보이겠다”고 시장공략에 자신감을 나타냈다.
넷기어 코리아 개요
넷기어 코리아는 고품질의 기업 및 가정용 네트워킹 제품을 설계, 개발, 공급하고 있으며 고객이 필요로 하는 편리한 사용, 높은 품질과 신뢰성, 다양한 기능을 탑재한 다양한 유무선 네트워킹 제품을 공급한다. 1996년 창사 이래로 전 세계적으로 5,000만대가 넘는 제품을 공급해 왔으며,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성을 바탕으로 연평균 28%에 이르는 매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NETGEAR는 미국 본사를 비롯한 전 세계 24 개국의 현지 법인을 거점으로 세계 유수의 IT 유통 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NETGEAR는 1996년 1월 Bay Networks,Inc의 자회사로 설립되어 1998년 Nortel Networks NA, Inc로 인수된 후 2000년 3월 동사로부터 분사하였으며, 2003년 7월 NTGR이라는 심벌로 나스닥에 상장됐다.
웹사이트: http://www.netgear.co.kr
연락처
넷기어 마케팅팀
김희준 차장
02-555-0764
이메일 보내기